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도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 “부실 투성이”
제주도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 “부실 투성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5.1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FTA대응특위 회의, 원 도정 감귤산업 구조혁신 방침도 집중 성토
18일 오후 열린 제주도의회 FTA대응특위 회의에서는 제주도가 제출한 FTA 대응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안)과 최근 제주도가 발표한 감귤산업 구조혁신 방침에 대한 집중 성토가 이어졌다. 왼쪽부터 현우범, 허창옥, 강경식 의원.

제주도가 한중FTA 등에 대응하기 위해 수립한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이 총체적인 부실 논란 속에 결국 의회에 내용을 제대로 보고하지도 못한 채 수정 보완 작업을 하게 됐다.

제주도의회 FTA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허창옥)는 18일 오후 3시부터 권영수 행정부지사와 관련 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가 제출한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안)을 보고받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서는 현우범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의 첫 질문에 대한 답변부터 꼬이기 시작하면서 결국 전면 수정 보완후에 다시 FTA대응특위에서 보고를 받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날 의원들은 농가 부채 문제와 FTA기금 투자 사업에 대한 평가 보고서가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먼저 현우범 의원은 “도가 제출한 종합대책을 보면 앞으로 제주도 농가에 1조8000억원의 부채를 더 지우겠다는 것”이라며 “지금도 부채 수준이 전국 최고인데 앞으로 1조8000억원의 빚을 더 지면 어떻게 갚아나가도록 할 것인지 대책이 있느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권영수 부지사가 “앞으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가면서 농가 부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집행기관에서 이 수치가 나왔는데 빚을 더 지게 해놓으면 갚을 수 있는 대안도 마련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FTA기금 투자 사업에 대한 평가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종합대책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허창옥 위원장(무소속)은 “FTA 기금 투자사업에 대한 평가서가 5월말까지 제주발전연구원에서 나오도록 돼있는데 평가서 없이 이 보고서가 왔다”고 지적했다.

허 위원장은 또 “나열돼 있는 수치가 투자융자계획 수치와 맞지 않는다. 밭농업만도 2억2800만원의 차액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종자산업과 농기계 등 분야의 R&D 사업에 대한 대책이 수립돼 있지 않다는 부분에 대한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이 계획에 따라 예산도 투입될 텐데 이게 부실하게 되면 향후 도청도 의회도 곤혹스럽게 된다”면서 “빨리 하는 게 아니라 제대로 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사실상 전면적인 수정 보완작업을 주문했다.

강 의원은 또 “보충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전문가들 자문도 받고 관련 단체와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의견도 많이 듣고 수정 보완해 상반기중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구체적으로 제주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종자산업과 농기계 등 R/D 분야에 대한 투자 계획이 미흡하다는 점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최근 원희룡 지사가 감귤산업 구조혁신 방침을 밝히면서 가공용 감귤 수매가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도 성토가 이어졌다.

허창옥 위원장은 “원 지사가 전량수매하던 관행을 개선, 중결점과만 가공용으로 수매하겠다고 했는데, 중결점과만 하면 12.3~15%밖에 안된다”면서 감귤 부산물 처리 사업의 내용도 맞지 않다는 점 등을 추가로 지적했다.

제주도의 한중FTA 대응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을 보고받기 위한 도의회 FTA대응특위 회의가 18일 오후 3시부터 열렸다.

이와 함께 강연호 의원(새누리당)은 가공용감귤 수매를 차단할 경우 감귤 유통에 더 큰 혼란을 야기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강 의원은 “감귤 재배농가 입장에서는 가공용일지라도 자식들이나 마찬가지”라면서 “올해부터 당장 수매가 지원제도를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면 되느냐. 사전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기간을 줘야 하는데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