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 해역에서 대형 해저 분화구 발견
제주 해역에서 대형 해저 분화구 발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4.0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해양조사원, 축구장 16.5배 크기 확인 … 학술지 발표 및 이름 공모키로
제주 해저분화구 해저 지형도. /사진=국립해양조사원

제주 바다 속에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대형 해저 분화구가 발견돼 관심을 끌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성산 일출봉과 비슷한 형태의 해저 분화구가 제주 바다 속에도 존재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서귀포시 표선항에서 남동쪽 4㎞ 부근 해상에서 발견된 이 거대한 웅덩이는 국립해양조사원이 지난 2007년 처음 발견해 알려지기 시작했다.

지난해 이 웅덩이가 해저 분화구인지 규명하기 위해 해양물리, 지질 등 과학적 조사와 잠수조사를 통한 생물학적 조사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이 해저 분화구가 있는 해역은 제주에서 ‘금덕이초’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규모는 남북방향 약 660m, 동서방향 약 430m로 축가장의 16.5배에 달하는 거대한 웅덩이 형태다. 최고 수심은 약 64m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력이상치는 태평양 등에서 발견된 해저 분화구와 유사한 값(-30mgal~100mgal)을 보이고 있고 용암이 흘러내린 흔적과 튜물러스(Tumulus) 지형도 발견됐다.

이 밖에 지층탐사와 해저 퇴적물 분석 등 다양한 조사가 시행됐고 황놀래기, 자리돔, 감태, 항아리해면 등 해양생물도 확인됐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를 해저 분화구로 최종 규명하기 위해 학계 및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하고 국내외 학술지 발표, 이름 공모 등을 통해 국내에도 해저 분화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기로 했다.

공모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www.khoa.go.kr)를 통해 별도로 공지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