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기고] 주민자치센터와 환경자치
[기고] 주민자치센터와 환경자치
  • 미디어제주
  • 승인 2015.03.1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생활환경관리과 김성희
제주특별자치도 생활환경관리과 김성희

지방자치는 주민참여로 지방의 공공사무를 결정하고 처리하는 데 중점을 둔다. 주민참여란 필수요소에 기반을 두고 주민 편의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는 곳이 주민자치센터이다.

주민자치센터 관련 도 조례도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읍·면·동에 설치된 각종 문화·복지·편의시설과 프로그램을 총칭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단순히 요가, 노래강좌 등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시민교육·지역복지·주민편익·문화여가·지역사회진흥의 기능을 수행하고, 특히 주민 스스로 청소년선도, 범죄예방, 환경 등 지역문제 해결방안을 토론하거나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하는 주민자치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문제점을 가장 잘 파악할뿐더러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추진 중인 환경정책도 주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주민자치센터에서 지역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과 동시에 행정이 지원할 수 있는 의견을 모아 전달하는 주민자치센터의 사랑방 역할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면 포화 문제를 안고 있는 매립장의 수명 연장을 위해 주민자치센터에서 혼합쓰레기 분리배출 실천 방안을 놓고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논의하면서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는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요구하는 등 지역문제를 총괄조정 할 수 있는 종합센터로서 발전해야 할 것이다.

최일선 주민자치센터를 주민 누구나가 제집처럼 드나들며 지역공동의 문제를 스스로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민·관이 함께 모색하는 제주형 주민자치센터로 운영한다면 “소통과 협치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혁신 제주”를 달성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특히 민선6기 도정방침인 민관협치 실현으로 제주공동체 발전이 강조되는 지금 지역주민 스스로 삷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을 증진시키는 수평적 협치의 성공적 달성을 위하여 최일선 주민자치센터의 주민사랑방 역할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