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56 (금)
공무원노조 ‘갑질 인사’ 비판에 제주도 “사기 진작 위해 불가피”
공무원노조 ‘갑질 인사’ 비판에 제주도 “사기 진작 위해 불가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2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명자료 통해 “인사적체 형평성 제기 않는다면 도 자체 충원 검토하겠다”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가 제주도의 ‘갑질 인사’를 강도 높게 비판한 데 대해 제주도가 행정시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인력 운용상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제주도는 23일 전날 공무원노조의 논평에 대한 해명 자료를 통해 “상반기 인사 때 도에서 행정시로 전출된 인원은 44명이고 행정시에서 도에 전입한 직원은 84명으로 40명이 더 전입됐지만 순수 도 전입 인원은 25명”이라고 밝혔다.

40명 도 전입 인원 중 15명은 종전 행정시 관할이었던 어업지도선 업무가 도로 이관되면서 정원이 자동적으로 이관됐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도는 “지난해 255명을 공개채용, 231명을 배정해 인력을 충원했지만 급증하는 육아휴직과 명예퇴직 등으로 도와 행정시 모두 결원이 많은 실정”이라며 현재 결원 인원이 모두 122명(도 50명, 제주시 30명, 서귀포시 42명)에 달하고 있는 결원 현황을 설명하기도 했다.

특히 도는 “신규 공무원은 행정시에 초임 발령하고 정책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도는 행정시의 경력 공무원을 전입받는 체제로 인력은 운용해 왔다”면서 “이는 행정시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정책을 수립하는 도에서도 경험자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행정시 6, 7급을 도에서 전입받으면 결원 수만큼 행정시 근무 직원들은 9급에서 8급으로, 8급은 7급으로, 7급은 6급으로 각각 승진할 수 있기 때문에 사기 진작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도에서 9급을 채용하게 되면 도에 근무하는 9급은 승진이 빨라지고 행정시에 근무하는 7, 8, 9급 공무원은 승진기회가 줄어 인사 적체로 승진 소요기간에 따른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들기도 했다.

이에 제주도는 “앞으로 신속한 충원이 이뤄지도록 공개채용 인원을 확대하고 타시도에서 전입을 희망하는 경력직 공무원을 전국 공모 등을 통해 외부 전입을 받는 등 인력 수급에 최선을 다해 결원을 보충해 나가겠다”고 결원 충원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행정시에서 6, 7급 공무원의 순수 도 전입과 관련해 직급간 인사 적체 등 형평성을 제기하지 않는다는 협의가 이뤄진다면 앞으로 7, 9급 공무원을 도에서 공채 등으로 자체 충원해 인력을 운영하는 방법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