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제주의 살아있는 천연기념물』책자 발간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제주의 살아있는 천연기념물』책자 발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2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의 살아있는 천연기념물』 책 표지.

제주도 곳곳에 산재해 있는 천연기념물을 소개한 『제주의 살아있는 천연기념물』 책자가 발간됐다.

(사)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회장 강창완)가 엮어낸 이 책에는 동·식물과 번식지, 자생지, 동굴, 보호구역 등을 포함해 모두 80종의 천연기념물이 다뤄졌다.

우선 조류편에는 팔색조, 흑비둘기 등 44종의 조류가 수록됐고 동물 번식지편에서는 사수도 바닷새류 번식지를, 포유류편에서는 제주마와 붉은박쥐, 곤충편에서는 산굴뚝나비와 비단벌레를 다루고 있다.

또 노거수편에서는 산천단 곰솔 등 4종의 수목이 소개돼 있고 수림지편에서는 평대리 비자나무 숲을 비롯해 7곳의 숲이 수록돼 있다.

이 밖에도 희귀종, 자생지, 천연동굴, 천연보호구역 등을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해당 천연기념물의 지정번호와 날짜 등 기본정보와 함께 간략한 개요가 함께 소개돼 있다.

동식물의 경우 개체에 대한 기본정보와 습성, 생태, 관찰기록 등을 병기하고, 자생지 및 동굴, 천연보호구역 등은 소재지를 밝히고 소개를 덧붙였다.

특히, 원색 도판 사진을 함께 실어 정보 제공과 함께 생생한 이해를 돕고 있다.

책을 엮어낸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는 책 서두에 “제주도를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 제주도의 가장 귀중한 보물들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알아야 한다. 미약하지만 이 책자가 제주도를 지키고 제주도를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작은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제주의 살아있는 천연기념물』 책자에 소개된 용천동굴.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