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평택은 17만㎡ 부지 제공 … 제주는 뭐하나?”
“평택은 17만㎡ 부지 제공 … 제주는 뭐하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2.08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식 의원, LNG 인수기지 사업에 따른 국비확보 노력 미흡 추궁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

제주도가 LNG 인수기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인근 지역 발전계획 지원 등을 위한 국비 확보 노력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8일 속개된 농수축경제위원회 소관 예산에 대한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좌남수)의 예산심사에서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도 집행부를 상대로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하면서 LNG 인수기지에서 나오는 냉열을 활용, 고부가가치 산업단지 조성 등 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나섰다.

강 의원이 LNG 인수기지 위험시설물 도입에 따른 주변지역 발전계획 등에 국비나 가스공사에서 사업비가 내시됐거나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질의했으나, 강승수 경제산업국장은 “아직 시설이 안된 상태여서 걱정하는 위험시설에 대한 부분은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강 의원은 “평택의 경우 지역 주민들의 여러 가지 요구에 따라 가스공사가 인수기지 주변 17만4000㎡에 달하는 부지를 제공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제줏말로 ‘몰명지니까’ 전혀 받아오지 못하는 것이냐. 그런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있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강 의원은 특히 최근 평택에서 LNG 인수기지 주변에 냉열을 이용한 저장창고와 물류기지를 만들기 위한 토론회가 열린 점 등을 들어 “냉열을 그냥 바다에 버리면 수온이 5도 이상 내려가 어족자원 피해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반대로 이 냉열을 사용한다면 제주의 수산물 및 축산물 등 물류창고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김홍두 에너지산업과장은 “LNG 인수기지에 따른 계획을 용역에 반영시키도록 하고 있다”면서 “냉열을 이용하는 방안가 위험시설에 따른 자금 확보 방안, 인수기지 주변 민원 발생에 따른 민원 보상금도 국비에서 나가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강 의원은 “민원 해결도 좋지만 LNG 인수기지에서 나오는 냉열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제주의 1차산업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도비를 들여 지역 주민들을 대상을 선진지 견학 예산만 반영해놓고 있는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을 질타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