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대형 재난 발생 때 중증별 환자분류가 중요”
“대형 재난 발생 때 중증별 환자분류가 중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12.0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 제주권역센터장, 5일 열린 응급의료 워크숍서 강조
5일 제주한라병원에서 열린 워크숍.

대형 재난 발생 때 사고현장에서 중증별 분류에 따른 환자 이송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강조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한라병원(병원장 김성수) 권역응급의료센터가 5일 제주한라병원에서 주관한 워크숍에서 이런 주장이 나왔다.

이날 워크숍은 제1부 <응급의료의 재난 대응 및 전문 술기>와 제2부 <제주도내 응급의료현황>로 나눠 진행됐다.

이날 김원 제주한라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은 ‘지역 재난 대응-중증도 분류’라는 발제를 통해 “군중집회시 환자 발생률은 1000명당 0.12~6명이며 심정지 환자는 100만명당 0.3~0.4명으로 보고된 바 있다”며 “대형재난으로 인한 대량 환자 발생시 현장에서 환자를 중증도별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처치 및 이송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것이 한사람의 생명이라도 더 살리는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원 제주권역응급의료센터장이 재난 때 중증도별 환자분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원 센터장은 “환자 중증도는 긴급, 대기 최소, 지연 등의 4단계로 분류하며, 현장 대원중에서 환자분류 경험이 가장 많은 사람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긴급환자를 가장 가까운 종합병원에 우선적으로 이송해야 원칙도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영록 중환자영상의학회 부회장(분당제생병원)이 ‘폐초음파를 이용한 중증 응급환자 조기진단 술기’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제2부는 김우정 제주대학교병원 응급센터장, 김태근 서귀포의료원 응급센터장, 장순봉 한국병원 응급센터장, 김동현 제주도소방안전본부 구급담당, 고정원 S-중앙병원 응급센터장 등이 차례로 나서 응급의료 지표 추이와 서귀포지역 응급의료 현황, 응급의학과의 병원내 위상, 소방인이 바라는 응급의료체계, 응급전문의의 역할 등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