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한·중 FTA 타결 임박…‘대정부 건의문’ 긴급 대응 마련
한·중 FTA 타결 임박…‘대정부 건의문’ 긴급 대응 마련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11.0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FTA 농축산업 종합대책’ 정부보완대책 발표와 연계해 적기에 정부지원 요청
 

한·중 FTA 협상 타결 임박으로 제주도가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하고, 기 수립된 ‘한중FTA농축산업 종합대책’을 국내보완대책과 연계해 정부지원정책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제주감귤연합회, 제주도수산업경영인연합회 등은 3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중 FTA협상 타결 임박에 따른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한·중 FTA 협상 대응을 위한 긴급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대응방안과 조치계획을 마련했다.

이날 발표된 대정부 건의문에서는 ▲감귤, 무, 양배추, 당근, 브로콜리, 양파, 감자, 마늘과 광어, 갈치, 참조기 등 제주전략 11대 품목 양허제외 ▲농산물의 개방화 시대 밭작물 중심의 1차 산업에 획기적인 지원대책 마련 ▲‘FTA무역이득 공유제’법령 조속한 시행 등이 반영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오는 4일 산업통산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국회 등을 직접 찾아 건의문을 전달하고 양허제외 관철을 건의할 예정이다.

또 ‘FTA범도민특별대책위원회’ 전체 회의를 소집해 세부 품목별 대응방안과 경쟁력 강화 대책을 논의하고 제주도의회 ‘FTA대응 특별위원회’와도 협의를 거쳐 현안 보고를 통한 대응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만약 협상이 도민들의 의도에서 벗어난 방향으로 타결될 경우를 대비해 제주전략 11개 품목을 시나리오별로 신선농산물과 신선대체 가능성, 수입량, 관세율, 지역 집중도 등을 기준으로 민감도를 4단계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상타결 후에도 협정문에 공식 서명이 이뤄지기까지는 100일 내외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이미 마련된 단계별 민감도 분석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전략을 갖고 대응할 것이라고 제주도는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는 한중 FTA협상이 당초 계획에 없던 제14차 공식협상으로 선회하고, 중국 북경에서 열리는 APEC정상회담과의 관계 등을 분석한 결과 한중 FTA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전망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