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4.3 현안 산적한데…” 유족회-경우회 ‘국외순례’ 논란
“4.3 현안 산적한데…” 유족회-경우회 ‘국외순례’ 논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9.1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박6일 일정으로 캄보디아·베트남행 … 재단측 유족회로 ‘책임 떠넘기기’ 급급

올해 처음 국가추념일 행사로 치러진 제66주기 4.3 희생자 추념식 행사 모습.
제주4.3 이후 60년이 넘도록 갈등을 이어오다 지난해 8월 화해와 상생을 선언한 4.3유족회와 경우회 회원들이 함께 외유성 국외 순례를 떠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미디어제주> 취재 결과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특별자치도재향경우회 회원 등 54명이 ‘국외 순례’ 일정으로 지난 13일 제주를 떠난 것으로 확인됐다.

5박6일 일정으로 떠난 이들 일행의 목적지는 캄보디아와 베트남. 4.3과 비슷한 역사를 갖고 있는 곳을 둘러본다는 취지에서 일정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행 중에는 4.3유족회와 경우회 회원 외에 제주4.3도민연대, 제주4.3연구소 관계자들과 4.3사업소, 4.3평화재단 직원도 포함돼 있다.

구체적인 여행 일정과 비용 등을 확인하기 위해 4.3평화재단 담당 직원과 통화를 시도했다.

이 직원은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보조금 사업이지만 전체적인 행사 주관은 4.3 유족회에서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유족회로 확인해 달라”고 사실상 유족회로 책임을 떠넘겼다.

이번 국외 순례에 지원된 보조금은 모두 6500만원. 유족회가 보조금 사업으로 신청한 것을 도에서 지원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일부 유족들 사이에서는 “전임 지사 때 화해했다더니 정작 제주4.3과는 별로 관련도 없는 곳에 사이좋게 해외로 나갔다고 하니 이게 무슨 화해와 상생이냐”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한 유족은 “올해 처음 국가추념일로 지정됐지만 대통령의 추념일 참석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등 아직도 과제가 산적해 있는데 무슨 국외 순례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번 국외 순례에 지원된 보조금에 대해 “6500만원이면 적지 않은 돈이다. ‘순례’를 빌미로 한 여행 경비로 쓸 게 아니라 불우유족 및 후유장애인들을 도와주는 게 낫지 않겠느냐”고 일갈하기도 했다.

4.3유족회와 경우회는 지난해 8월 2일 ‘화해와 상생을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과거 자신들의 상처만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주장을 묵살해 온 데 대해 반성하고 “화해와 상생으로 제주 발전에 동참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8월 4.3유족회와 경우회 공동기자회견 때 모습.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