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환경오염 모른 척 시멘트 버리고, 멀쩡한 나무는 죄다 뽑고”
“환경오염 모른 척 시멘트 버리고, 멀쩡한 나무는 죄다 뽑고”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7.13 13: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지천 일대 탐라문화광장 보행환경 조성사업 ‘자연 파괴’ 일쑤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은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의문을 들게 한다.
제주시 산지천을 볼 때마다 속이 상하는 이가 있다. 그는 매일 산지천 주변을 걸으며 제주의 멋에 흠뻑 젖는 이다. 제주 토박이는 아니다. 마냥 제주가 좋아서 산지천 일대에 터를 잡은 김태중씨(54).

김태중씨는 제주에서 흔히 불리는 육지사람이다. 그는 제주정착 8년차인 아직은 덜 제주화된 제주사람이다. 그래서일까. 그는 여전히 제주의 풍광을 첫 손에 꼽는다. 하지만 8년차 제주는 예전 제주가 아닌 자연을 점차 잃어버리는 제주가 되는 느낌을 받는다.
 
제주는 뭐니뭐니해도 자연이죠. 그런데 공사를 하면서 이상한 일들을 해요.”
 
그가 말하는 공사는 뭘까. 기자가 그를 만난 건 제8호 태풍 너구리가 지나간 뒤였다. 그를 만난 곳은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이 진행되는 곳이었다. 많은 비에 쓸려갈 것은 다 쓸려간 뒤였으나 그는 동문로터리에서 제주상으로 이어지는 산지로일대의 가수로 밑을 가리켰다.
 
탐라문화광장 조성 사업을 하며 가로수들이 수난을 당하고 있다. 가로수 밑에는 시멘트 덩어리가 차지하고 있다. 김태중씨가 시멘트 덩어리를 만지고 있다.
탐라문화광장의 산지로는 세계음식테마거리로 조성을 계획중이다. 그 바로 앞은 보행자들이 걷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며 한창 공사중이다. 공사구간은 족히 500m에 달한다.
 
그가 가리킨 곳을 바라봤다. 가로수를 심어둔 곳(가로수 식재지반 배수)은 시멘트 덩어리가 나뒹굴고 있었다. 태풍 너구리로 인한 비날씨로 시멘트가 이미 바닥으로 흡수된 곳도 있으며, 물과 섞여 딱딱하게 굳은 곳도 나타났다.
 
김태중씨는 나무 밑에 시멘트를 부어넣고 있다. 제주시청에 민원을 넣었더니 직접 못다니는 곳을 자세하게 설명해주니 고맙다고 하더라. 그래서 공무원도 많이 바뀌었구나 생각했는데 공사현장은 변하지 않고 있다. 그대로이다고 말했다.
 
이곳 탐라문화광장 조성이 한창인 산지로의 가로수 밑은 그야말로 시멘트 덩어리가 차지하고 있다. 김태중씨가 제주시에 민원을 넣었다고 하지만 변한 게 없는 현장이다.
 
그는 태풍이 지나고 나니 비날씨에 시멘트가 많이 사라졌다. 더 문제가 아니냐. 시멘트가 지하로 흡수되면 환경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다른 문제점도 제시했다. 큰 키의 나무가 보행로 바닥 공사를 하면서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고 한다.
 
탐라문화광장 조성 사업으로 완전히 바뀐 가로환경. 산지로를 중심으로 서쪽은 사진 오른쪽과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지만 현재 한창 공사를 진행중인 곳은 사진 왼쪽에서 드러나듯 가로수를 완전 뽑고, 작은 나무로 심어뒀다.
김씨는 굉장히 큰 나무였다. 그 나무들은 2달 전 뽑혔다. 공사가 끝난 뒤 그 나무들을 다시 심을 줄 알았는데 지금은 젓가락같은 나무들만 심어져 있다. 다른 곳에 팔아먹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가로환경이 조성된 이 곳 가로수는 김씨의 말처럼 몸체가 빈약했다.
 
김태중씨는 공사만 하면 왜 가로수를 뽑아버리는지 모르겠다. 외국에 가보면 도심지는 완전 숲이다. 도로가 좁다고 불평을 해도 나무는 그대로 놔둔다며 그는 산지천 너머도 가리켰다. 그 곳도 커다란 나무가 있었으나 산짓물공원 공사를 하면서 모두 뽑힌 상태이다.
 
김씨는 하루에 1~2번은 걸어서 탑동까지 오간다. 가로수 밑을 걷고, 나무와 함께 있다는 사실에 너무 좋았다. 초록은 자연의 일부이다면서 다른 나라들은 도심 곳곳에 작은공원을 만드는데 제주도는 있는 자연도 없애려 한다. 왜 그런가라며 되물었다.
 
탐라문화광장 가운데 '산짓물공원'으로 조성사업이 한창인 곳도 예전 커다른 나무를 다 뽑아버렸다. 붉은 선 안쪽에 있던 커다란 나무들은 사라지고 없다.
탐라문화광장은 공공비용 515억원과 민자 352억원 등 사업비만도 867억원에 달하는 대형 사업이다. 하지만 김씨의 지적대로라면 자연은 사라지고, ‘인공만 남는 탐라문화광장이라는 우를 범하고 있는 건 아닐까.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lekdus 2014-07-13 21:03:25
제주도 마저 이렇게 환경을 파괴하고 있다니 실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