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09:06 (금)
“저성장 해법 찾자”…한·일상의 회장단 머리 맞대
“저성장 해법 찾자”…한·일상의 회장단 머리 맞대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4.07.0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 제주서 열려

제주에서 열린 제8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
세계경제 저성장 위기극복의 해법을 찾기 위해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경제인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일본상공회의소(회장 三村 明夫, 미무라 아키오)는 2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미무라 아키오 일본상의 회장 등 한일 양국 상의회장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양국상의 회장단은 세계경제 저성장 위기 극복을 위해선 국가간 공조와 협력이 필수라는데 뜻을 모으고 양국간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성장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세계경제가 금융위기 충격에서 벗어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냐 침체냐 하는 전환점에 놓여 있다”며 “아시아의 두 주역국가인 한국과 일본이 상호 긴밀히 협력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회장은 “한국기업의 강점인 강한 추진력과 일본기업의 강점인 세밀한 조직력을 결합해 에너지, 자원개발 분야에서 신흥시장 진출에 나선다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며 “두 나라 상공회의소가 힘을 모아 양국 기업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해나가자”고 말했다.

미무라 아키오 일본상의 회장(신닛테쓰스미킨 상담역)은 “아시아경제의 핵심인 한일 양국은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더욱 폭 넓은 분야에서 아시아를 리드해 나갈 것”이라며 “양국 상의가 지금까지 쌓아온 신뢰 관계를 보다 공고히해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자”고 말했다.

미무라 회장은 “한일 양국은 저출산, 고령화라는 공통의 과제를 안고 있다”며 “경제활력과 국제경쟁력 저하를 초래하는 노동인구 감소는 양국 경제성장의 근간을 위협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한일 양국이 서로 협력해 해결방안을 찾아나가자”고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국 경제인들은 한일 양국의 경제현황과 전망, 경제교류 확대방안을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현승탁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정책자문단 운영사업', '지자체 규제지도 작성 사업', '산업혁신운동 3.0' 등 대한상의의 주요 신규사업에 대한 발표를 했다.

현 회장은 "경제단체가 국가정책의 주요 파트너로 활동하려면 전문가적 식견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책자문단 운영을 통해 정책반영도를 높이고 주요 경제현안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책자문단이 설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자체 규제지도 작성사업에 대해 현 회장은"한국이나 일본이나 기업활동규제를 대부분 지방 단위에서 규제를 다수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규제개혁의 방향을 잡는 것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한국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간에 규제개혁에 선의의 경쟁을 유발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지방자치단체별로 규제현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 형태로 공표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지도가 9월에 공표가 되면 기업이 투자적지를 선정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일 상의 회장단 회의는 해마다 한국과 일본에서 번갈아 열린다. 지난해는 일본 센다이 지진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제주에서 열린 오늘 포럼에는 한국 쪽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강호문 삼성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 홍재성 제이에스코퍼레이션 회장(이상 서울상의 부회장단),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김동구 대구상의 회장, 박흥석 광주상의 회장, 손종현 대전상의 회장, 현승탁 제주상의 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 14명이 참석했다.

일본 쪽은 미무라 아키오 일본상의 회장, 오카야 도쿠이치 나고야상의 회장(오카야고우키 사장), 가마타 히로시 센다이상의 회장(77은행 회장), 스에요시 노리오 후쿠오카상의 회장(코카콜라웨스트 회장), 사사키 다카시 도쿄상의 부회장(JTB 회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