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4.3 추념일 지정한 박근혜 정부, 문창극 파문 조속히 정리해야”
“4.3 추념일 지정한 박근혜 정부, 문창극 파문 조속히 정리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6.1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4.3관련 단체들 공동 기자회견 “모든 수단 동원해 총리 임명 막을 것”
제주도내 4.3 관련 단체들이 문창극 총리 후보의 제주4.3 폭동 발언과 관련, 총리 후보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창극 총리 후보의 4.3 폭동 발언에 대한 도민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4.3 관련 단체들이 한 목소리로 총리 후보자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4.3연구소, 제주민예총 등 도내 4.3 관련 단체들은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위 언론지식인라는 문창극 총리 후보가 축적된 학술적 고증과 역사 변화를 아예 도외시하고, 과거 회귀적인 역사 인식과 이른바 극우파들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실망하고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특히 이 단체들은 총리가 4.3 위원장을 맡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제주4.3특별법에 의해 4.3 진상 규명과 명예회복 사업을 추진하는 민관 합동의 4.3위원회 당연직 위원장을 국무총리가 맡게 되는데, 그런 막중한 자리에 극우적이고 편협한 잣대로 4.3폭동 운운하는 사람이 앉아서야 되겠느냐는 것이다.

이에 단체들은 문 후보자를 직접 겨냥, “그런 자가 국민통합을 이야기하고 4.3 추념일에 참석해서 화해와 상생을 이야기한다면 곧이곧대로 믿겠느냐”고 반문한 뒤 “문 후보의 총리 임명이 강행된다면 그것은 국민 분열이 시작이요, 불필요한 이념적 갈등의 출발점이 될 뿐”이라고 경고의 뜻을 전했다.

대선 과정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공약한 박근혜 정부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단체들은 “금년에 박 대통령의 결단으로 4.3희생자 추념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제66주년 희생자 추념식이 처음으로 국가제례로 봉행되는 모습을 보게 됐다”며 “하지만 4.3 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총리에 4.3 폭동 운운하며 매도하는 자가 않게 된다면 이런 모순이 어디 있느냐”고 성토했다.

“4.3 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표명해온 박근혜 정부가 더 이상 정체성의 혼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문창극 후보의 파문을 조속히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도 바로 이런 부분 때문이다.

이어 단체들은 문창극 후보에게 공개질의 공세를 쏟아냈다.

“4.3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어떤 탄압을 받았는지, 공권력의 이름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어떻게 학살됐는지, 그리고 그 후손들이 엄청난 연좌제의 피해를 입고 어떤 좌절의 삶을 보내왔는지 알고 있습니까?”

“갓난아이와 노인에 이르기까지 국가권력에 의해 수만명이 참혹한 참살을 당했지만, 우리 유족들이 그 학살에 참여한 군경이나 우익단체원들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 아래 용서하고 용인하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덮여진 역사의 진실이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에 밝혀지고, 인권 유린의 역사로 귀결되자 일부 보수단체들이 이에 반발, 눈을 부릅뜨고 헌법소원, 국가소송, 행정소송 등 온갖 소송을 다 제기했음에도 그 수많은 소송에서 그들이 모두 패소한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이에 단체들은 문 총리 후보자에게 “자칭 이 나라의 지식인이라면 독불장군처럼 자신의 편협한 사고에 갇혀있지 말고, 총리 후보직을 훌훌 털어낸 뒤 4.3에 대한 진지한 공부를 하시라”고 주문한 뒤 그래도 자신의 주장이 옳다고 판단한다면 공개 토론회를 할 것을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발표 이후 양동윤 도민연대 대표는 “정부가 내일 국회에 총리 임명동의안을 제출한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제주도민, 양심적인 국민들과 함께 반드시 총리 지명을 막아내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