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이석문, “교권 적극 보호, 교육 전념 환경 만들 것”
이석문, “교권 적극 보호, 교육 전념 환경 만들 것”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4.05.1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활동 중 우연한 사고에 따른 책임으로부터 교권 보호 필요”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 예비후보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감이 나서 교권을 적극 보호해야 한다”며 “제주지역 전체 교원들에게 교권을 보호하는 보험을 가입하도록 하고, 예산을 전액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예비후보는 “교무행정실무사 배치를 통해 교사들의 행정업무를 줄이고, 학교평가폐지와 연구학교 축소 등 실적문화를 없애겠다”며 “교사들이 교육 본연의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교권보호 보험’에 대해 이 예비후보는 “수업 중에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우연한 사고로부터 시작되는 법률적인 배상 공방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교육활동 의지도 꺾어버린다”며 “고의적인 사고를 낸 교원을 옹호할 수 없지만, 그렇지 않으면 보험회사에서 수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교권보호를 위한 보험 상품은 현재 운영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참스승배상책임보험’이라는 명칭으로 일부 교사들은 자비로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이어 이 예비후보는 “현재 제주교육의 현실은 실적과 행정이 중심이 돼버리고 교육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며 “이에 대한 책임은 제주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후보는 “제주지역 선생님들은 전국에서 가장 성실하다고 인정받고 있으며 그 열정이 학생들에게 오롯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육청 체제를 바꿔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제주시교육청에서 제주시교육지원청으로 이름은 변했지만 역할도 변했다고 인정하는 교원들을 만나기는 쉽지 않았다”며 “이름에 걸맞게 제대로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에 이 예비후보는 “선생님들의 본연의 역할인 ‘수업’과 ‘상담 등 생활지도’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청과 교육감의 역할이라는 것을 스승의 날을 맞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며 “실적문화를 없애 모니터를 쳐다보던 선생님들의 눈을 학생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약속 했다.

특히 이 예비후보는 “참스승이 되고자 열정을 간직하고 아이들과 호흡을 맞춰가는 길에 도움을 주겠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