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나전칠기의 대거 제주 나들이…지역전시는 처음
나전칠기의 대거 제주 나들이…지역전시는 처음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4.14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제주박물관, 4월15~6월 15일 ‘빛의 예술, 나전칠기’ 특별전

국립제주박물관에서 전시중이 '빛의 예술, 나전칠기' 특별전.
조선 왕실의 나전칠기들의 대거 제주에 둥지를 틀었다. 전복과 소라 등의 껍질로 만들어낸 나전칠기가 415일부터 615일까지 빛의 예술, 나전칠기라는 제목으로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성명) 기획전시실에서 마련되고 있다.

나전칠기는 올해 국립제주박물관이 선보이는 첫 특별전이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조선조 창덕궁에서 실제 사용했던 왕실용 나전칠기와 이왕가수집품으로 불리는 조선왕실 콜렉션도 자리를 함께 했다. 여기에다 동남아시아 나전칠기도 함께 볼 수 있도록 꾸몄다.
 
국립제주박물관은 나전의 주 재료인 전복과 소라 껍데기도 전시하고 있다. 상모리와 북촌리 유적에서 출토된 전복·소라 껍떼기와 오키나와산 야광패 등을 볼 수 있다.
 
나전칠기를 주제로 한 특별전시는 지난 2006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첫 전시를 기획했다. 이후 지역에서 간혹 1~2점의 나전칠기 작품이 선보이기는 했으나, 이번 제주 전시처럼 한꺼번에 나전칠기가 이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시는 한국 나전칠기의 역사, 나전칠기의 재료, 칠과 자개, 나전 장식기법의 종류, 나전칠기와 규방문화, 조선 나전칠기의 무늬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