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김우남“암 걸려도 육지가는 도민 없는 제주 만들어야”
김우남“암 걸려도 육지가는 도민 없는 제주 만들어야”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4.03.2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의원은 20일 제주지역의 가장 시급한 과제 가운데 하나로 ‘도내 의료의 획기적 질 개선’을 꼽고, 이는 제주사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역점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원은 “도민들이 중병에 걸리거나, 특정질환을 이유로 서울 ‘큰 병원’을 찾아야 하는데, 이로 인한 의료비 유출규모가 작년 한 해 570억 수준에 달하고, 순수 진료비에 더해 환자 가족들의 서울 체류비 등을 포함할 때 수치는 더욱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얼마 전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이 대표 공약으로 제주 GRDP 규모를 5년 내에 12조에서 25조원으로 키우겠다고 한 것과 관련,“ GRDP에는 의료비도 포함되는 것 아니냐”며“지금 제주 경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역외자금 유출’ 시스템을 개혁해 나가는 일”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김 의원은 “도민 의료비 절감과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투자야말로 GRDP를 높이는 효과가 될 것”이라며“아무리 선거 시기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747공약과 같은 허황된 숫자놀음으로 도민들을 기만하고 현혹하는 것 보다 도민에게 당장 필요하면서도 경제순환에 도움이 되는 공공투자 전략 등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토론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출마선언에서도 ‘교육과 의료를 도정의 미래전략으로 삼아 전국 최고 수준의 대학과 병원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김 의원은“ ‘허황된 지역총생산’(GRDP)보다, ‘지역 총행복’(GRDH)이 필요한 시대”라며“이를 위해서는 교육과 의료분야에서 도민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이 우선 전제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김 의원은“도민들의 의료비 지출을 줄이고 육지를 가지 않아도 도내에서 신뢰받고 안정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음은 물론, 거꾸로 육지 지역 국민들이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찾아오는 ‘전국 최고수준의 의료기반 구축’의 획기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제주대병원 설립, 민간 종합병원 대형화, 서귀포 의료원 신축개원, 첨단 의료장비 확충 등 하드웨어적 인프라는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전제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제는 이를 기반으로 △의료인력 부족문제 해결 및 고급 의료인력의 유치 △ 공공의료 체계의 확립과 의료공공성 확대 △ 보호자 없는 병원등 질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특별한 관심과 투자가 있어야 함을 주장했다.

의료인력 확충과 관련, 김 의원은 “육지 병원에 안가도 될 정도의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진료의 세분화- 전문화를 통한 team-system’ 진료체계가 완성되도록 진료과목별 세부 분야 전문의 확충과 고급인력 유치가 절대적”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김 의원은 “육지부의 전문 고급의료인력 들이 제주에서 질 높은 진료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거, 교육 등 생활기반 조성과 인건비나 프로그램비 지원 등 제주도 차원의 공공지원이 대폭 확대돼야 한다”고 표명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의료비도 부담이지만, 가족 중에 입원 환자가 발생할 경우 가족들의 생업이 마비되는 등 환자 가족들의 이중고(二重苦)가 해결되어야 한다”며“이를 위해 ‘보호자 없는 병원’을 적극 추진돼야 한다고”제시했다.

현재 박근혜 정부에서 시범사업으로 보호자 없는 병원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간호사 처우문제 등 현실과 괴리된 차원에서 이뤄져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정부사업과 연계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김 의원은 강조했다.

아울러, 김의원은 의료비도 부담이지만, 가족 중에 입원 환자가 발생할 경우 가족들의 생업이 마비 되는 등 환자 가족들의 이중고(二重苦)가 해결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보호자 없는 병원’을 적극 추진되어야 함을 밝혔다.

현재 박근혜 정부에서 시범사업으로 보호자 없는 병원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간호사 처우문제 등 현실과 괴리된 차원에서 이뤄져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정부사업과 연계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도내 공공의료체계의 확립과 의료 공공성강화도 동시에 병행되어야 제대로 된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며“도내 의료체계에서 빠져있는 도립정신보건 의료기관의 설립, 의료 취약지 의료거점기관 지정 운영, 보건소 시스템의 혁신을 통한 진료중심에서 사전 예방중심의 도민건강보건시스템 확립, 도민 ‘건강통계’ 도입 및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시스템 마련, 민간 의료기관이 공공성 제고를 위한 과감한 지원과 투자, 공공부문 의료기관 협의체 구성과 도청내 의료전담부서 설치 등”을 주문했다.

또한 김 의원은 “도민 건강도 챙기면서, 일자리 효과도 기할 수 있는 ‘보건복지 인력공단’설립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