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연말정산자료 '민원24'에서 준비하세요
연말정산자료 '민원24'에서 준비하세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4.01.1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문경삼 오라동장

문경삼 오라동장
직장인의 13번째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의 계절이 다가왔다. 매년 초가 되면 직장인은 연말정산에 따른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 분주해진다.

연말정산은 매월 근로소득 지급 시 간이세액표에 의해 징수된 세액에 대해 법령에서 정한 특별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를 반영하여 이미 납부한 세액과 정산을 통해 최종적으로 세액을 결정하여 정산하는 것을 말하는데, 직장인들에게는 13번째 월급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하고 꼼꼼히 챙기지 않으면 오히려 세금을 더 내야 한다.

더불어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 온라인 ‘민원24’를 이용해보기 바란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필요한 민원서류를 안내,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대표 민원포털 온라인 창구로 복잡한 민원절차도 간편하게 끝낼 수 있어 인터넷시대 대표적인 안방 민원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민원24’ 에서는 주민등록표 등·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 관련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필요한 민원서류를 준비할 수 있어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민원24’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나 ‘다음’ 등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민원24”를 키워드로 하여 검색하거나 웹사이트 주소 “minwon.go.kr"을 직접 입력하면 되며, 회원이 아닌 경우는,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민원24’에 접속하여 원하는 민원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 결과를 확인하거나 출력하면 된다.

‘민원24’는 처음 가입하기가 어렵지만, 두고두고 이용할 수 있는 유익한 서비스로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무려 56종의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고, 토지대장 등 54종의 민원서류는 수수료가 감면된다.

최근에 취업, 입학, 연말정산에 따른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주민센터 방문민원이 몰려 장시간 대기하는 현상이 매년 반복되고 있는데, 나의 조그마한 행동이 행정경비를 줄이는데 일조하게 되고 본인에게는 시간과 경제적 부담이 줄어드는 일거양득의 서비스이므로 많은 이용을 기대하며, 아직까지 이용을 해보지 않으신 분은 잠깐 시간을 내서 ‘민원24’를 둘러보면 어떨까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