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도 해군기지 TF팀 일방 추진 제동 걸릴 듯
제주도 해군기지 TF팀 일방 추진 제동 걸릴 듯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8.2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자문위원 추천 보류 입장 … 반대대책위도 참여할까?

비공개 회의, 일방적 주민투표 발언 등으로 비난을 샀던 제주도 해군기지 민관 TF팀의 활동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제주 해군기지 영향 분석 민관 TF팀은 갖가지 비판이 제기되자 별도의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11월까지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분석 작업을 진행한다.
 
민관 TF팀은 해군기지 건설관련 찬반 대표기관에서 추천한 인사, 도의회 추천인사 등 각 5명씩 15명 내외로 지난 8월 중순까지 자문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제주도로부터 5명을 추천해 주도록 요청받은 제주도의회의 경우 사실상 추천을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의회 한 관계자는 “자문위원회의 성격도 애매모호한데다 도당국은 입장 표명 없이 도의회에만 책임을 전가시키려는 행위라고 판단해 관련 상임위원회에서는 일단 자문위원 추천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의회 관계자는 “9월에 국방부 등에서는 해군기지 위치선정을 할 예정이라는 데 의회마저 제주도의 뒷북행정에 동참할 수는 없다”며 “TF팀이 신중해야할 주민투표 운운하는 등 결국 도지사의 의중대로 움직일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TF팀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밝혔던 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측도 제주도로부터 자문위원 위촉 제안을 받았지만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대대책위는 22일 오후 조직 재편방안과 함께 제주도가 제안한 TF팀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으로 TF팀 자문위원회에 참여하지 말자는 의견을 내놓은 단체도 있는 실정이다.

만약 반대대책위원회마저 자문위원회 구성에 불참할 경우 사실상 민관 TF팀에 자문위원회를 추진하려던 제주도의 전략은 대폭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해군기지에 대한 강력 반대의사를 표명한 위미2리 지역과 안덕면 지역은 최근 잇따라 반대 대책위를 출범 시킬 계획이어서 8월말부터 군사기지반대운동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