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4.3 역사적 진실 훼손 눈감은 도교육청, 역사 가르칠 자격 있나”
“4.3 역사적 진실 훼손 눈감은 도교육청, 역사 가르칠 자격 있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2.2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문 교육의원 5분발언 … “교학사 교과서 채택되지 않도록 협조요청해달라”

이석문 교육의원이 제주4.3을 왜곡 기술한 교학서의 한국사 교과서 문제에 대해 수수방관하고 있는 제주도교육청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4.3을 왜곡 기술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에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이석문 교육의원은 24일 오후 열린 제31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4.3을 왜곡 기술한 교과서 문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제주도교육청을 겨냥,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석문 의원은 우선 교육부가 수정 명령을 내려 8종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수정 보완작업이 완료됐지만 교학사의 수정․보완 내용은 용납하기 어려울 정도로 내용이 부실하고 여전히 왜곡돼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제주4.3이 남로당이 봉기를 일으켜 경찰과 우익인사를 살해했기 때문에 무고한 양민이 불가피하게 희생된 사건이라고 기술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당시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인의 많은 희생이 있었고 많은 경찰과 우익인사가 살해당했다’고 기술, 마치 민간인의 희생과 경찰 등의 피해가 동등한 것처럼 보이도록 교묘하기 서술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또 “심지어 식민지근대화론에 기초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 ‘위안부가 일본 군대를 따라다녔다’고 마치 강제성이 없었던 것처럼 기술하고 있다”면서 “관동대지진을 기술한 대목에서는 일본 극우 계열의 ‘후쇼사 교과서’ 만큼도 조선인 피해상황을 설명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의원은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채택한 결의문과 제주4.3유족회의 탄원서, 제주 출신 국회의원들이 공동 성명을 통해 제주4.3을 왜곡, 축소한 뉴라이트 역사 교과서 검정 합격을 취소할 것을 촉구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정작 교육부와 바로 직결된 제주도교육청은 아무런 대응방안을 내놓지도 않고 좌시하고 있다”고 제주도교육청을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의원은 “교육부가 제주도민의 명예를 훼손하고 오랜 시간 역사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음에도 제주도교육청은 수수방관하고 있다”면서 양성언 교육감을 향해 “제주교육을 이끌어온지 10년이 되는 민선 교육감으로서, 제주의 역사적 진실이 훼손되는 상황에 눈을 감고 있다면 어떻게 우리 학생들에게 역사의식을 가르칠 수 있겠느냐”고 성토했다.

특히 그는 교육부가 오는 12월 30일까지 촉박한 시간 안에 하국사 교과서를 선정하도록 하고 있어 부실, 졸속적인 교과서 선정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이에 그는 제주도교육청에 대해 “부실, 왜곡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하라는 외부 압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 감독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도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채택되지 않도록 협조 요청할 것을 주문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