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기고] 천만 관광객이 행복한 관광제주 실현을 위한 우리의 자세
[기고] 천만 관광객이 행복한 관광제주 실현을 위한 우리의 자세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08.0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관광공사 경쟁력강화처 양지현

제주관광공사 경쟁력강화처 양지현
몇 일전 제주관광 만족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문화체육관광부 발간 ‘2012 국민여행 실태조사’ 결과)는 기사를 읽었다.

제주는 대한민국 관광 1번지인데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 1위라는 자리가 유지하고 지키기 더 어려운 자리라는 것을 감안하면 우린 현재보다 미래에 더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관광 만족도는 무엇을 통해서 결정되어질까? 자연경관, 관광지, 인프라시설 등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관광은 서비스업에 속하기 때문에 결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에 의해 제주의 이미지와 관광 만족도가 결정되는 것이다.

즉, 관광종사원의 품격 있는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 관광 종사원의 전문성과 환대서비스는 나쁜 경험도 좋은 추억으로 기억되게 할 수 있고, 즐거운 경험은 더 큰 감동으로 남게 할 수 있다.

제주관광공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진흥조례와 제주관광공사 정관에 의거, 관광종사원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내외국인 관광객들을 최일선에서 접하며 제주를 안내하는 관광종사원들에게 제주의 역사, 문화, 환경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습득의 기회제공과 서비스 마인드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관광통역안내사와 국내여행안내사 대상의 제주관련 심화교육과 신입․경력 관광종사원으로 세분화된 직무역량교육, 업종별 특성을 감안하여 찾아가는 친절교육이 매해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한다. 요즘같이 관광객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관광종사원의 업무는 과다한 실정이어서 사업체 입장에서는 종사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제공은 다음으로 미뤄지게 된다.

교육은 나라, 기업, 개인을 위한 가장 큰 투자이다. 제주의 대표 민간외교관인 관광종사원들의 전문성과 서비스마인드가 관광사업체의 장래뿐만 아니라 제주관광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요소임을 생각할 때 관광종사원 교육은 다음이 아닌 지금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할 중요사안으로 여겨져야 한다.

제주관광공사에서 도내 관광종사원 교육을 담당하는 직원으로서, 제주관광과 친절, 종사원들의 전문성과 같은 키워드들이 연관검색어처럼 떠오를 수 있도록 보다 실용적이고 유익한 교육을 제공하며 제주관광에 이바지 하겠다고 다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