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폭도’는 4.3과 관련해 거의 사용하지 않는 용어다”
“‘폭도’는 4.3과 관련해 거의 사용하지 않는 용어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06.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연구소-제주민예총, 3일 우근민 지사 발언 관련 논평
“유족과 도민들에게 공식 사과하고 논란을 종식시켜라” 촉구

 
우근민 지사의 4.3 관련 폭도발언에 잠잠하던 제주4.3연구소가 입을 열었다.

제주4.3연구소는 3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과의 공동 논평에서 유족과 도민사회에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논평은 “4.3국가추념일 지정에 대한 기대가 한창인 요즘, 느닷없이 터져 나온 이 사안은 참으로 생뚱맞다제주도를 대표한 도지사의 발언이라는 측면에서 그 여파가 만만치 않을 것이다고 내다봤다.

특히 이날 논평은 왜 폭도라는 용어를 쓰는지에 대해 신중하지 못한 우근민 지사의 행동을 질책했다.

폭도4.3과 관련한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죽은 언어이며, 유족들이 폭도로 억울하게 내몰렸던 과거를 떠올리더라도 그 말을 사용한다는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논평은 폭도라는 용어는 4.3진상보고서의 내용과 학계의 연구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수구세력들 이외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우근민 지사가) 어떤 의도에서 사용하더라도 이는 매우 신중히 구사했어야 할 일이다고 신중하지 못한 우근민 지사의 발언을 꼬집었다.

논평은 더욱이 우근민 지사의 발언으로 자칫 지금까지 쌓아온 4.3 관련 노력이 물거품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전했다.

논평은 “4.3사건은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과거사 중 정부가 유일하게 공식적인 보고서를 채택하고, 그에 따라 2003년 대통령이 직접 유족과 도민들에게 공식 사과한 그야말로 역사적인 사건이다지사의 발언은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 투쟁의 결과 얻어낸 도민사회의 승리를 희석시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발언이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우근민 지사의 발언 후 이어진 제주도의 해명발언과 태도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논평은 제주도청 공보관실은 해명자료를 내면서 폭도라고 말한 것은 김달삼, 이덕구 등 북한이 영웅시하는 남로당 잔당세력이었다. 민간인 희생자와는 차원이 다른 사람들이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이는 진상보고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걸 보여준다. 4.3의 복잡한 측면들을 간과한 것으로 공공기관의 발표라기에는 함량미달의 해명이다고 지적했다.

논평은 또 “MB정권 당시 보수 우익의 4.3 흔들기에도 도민사회는 승리했다. 이런 와중에 우 지사의 돌출발언은 그동안 4.3만큼은 잘해왔다고 자처하던 우 도정의 자부심에도 상처를 안기는 빌미가 되고 말았다면서 기사보도로 이슈화시킨 언론사에 대한 법적검토 대응보다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유족과 도민사회에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이 소란을 종식시킬 것을 권고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