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교권에는 교사 권리만 있나? 교육받을 권리는 왜 빼나”
“교권에는 교사 권리만 있나? 교육받을 권리는 왜 빼나”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04.16 11:1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창] 교사 폭행 사태 계기로 ‘교권침해’ 외치는 교육계를 보며

제주도내 교육계가 학부모의 교사 폭행 사건을 계기로, 교권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을 받아야 할 권리에 대해서는 조용하기만 하다.
학부모의 교사 폭행. 있어서는 안 된다. 지난 11일 제주도내 모 초등학교에서 발생했다. 이후 제주도교육청의 행동은 일사천리다. 제주도교육청은 일이 터진 다음날 학부모의 행동에 강력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해당 학교를 찾아가 위로를 하면서 교사들을 다독였다.

이렇게만 끝날 줄 알았는데 교원단체에서 잇따라 성명을 내놓고 있다. 제주교총은 15일 성명을 통해 해당 학부모를 폭행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준엄한 책임을 물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 다음날인 오늘(16) 제주도초등교장협의회도 성명을 통해 교권침해를 꺼내들었다.

도내 교육계는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교권을 강조한다. 교권은 물론 중요하다. 여기에서 해당 학부모의 편을 들려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흐름은 이참에 실추된 교권을 바로잡아 보겠다는 교육계의 항거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교권은 무척 중요하다. 그렇지만 교권은 예나 지금이 같을 순 없다. 예전에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고 하지만 지금은 그런 시대는 아니다. 시대 변화에 맞게 교권을 세워야 한다.

교권에서 가장 중요한 건 교사의 권리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기서의 교권이란 교육과 관련된 모든 이의 권리로 확대 해석해야 마땅하다. 어떻게 교권이 교사의 권리만을 일컫는지 이해할 수 없다. 교육학 사전엔 교권을 넓은 의미에서 교육권으로 사용한다. ‘교육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포함한다. 교육을 해야 하는 교사의 권리만이 아니라 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생의 권리도 들어있다는 사실이다.

제주도내 교육계가 마침 잘 됐다면서 교권 침해를 봇물 터지듯 외치는 것은 이해를 할 만하다. 교권은 줄기차게 실추돼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앞서 지적했듯이 도내 교육계는 교권 침해만을 말하고 있지, ‘교육권 회복은 딴전이다. 학부모가 교실로 찾아와서 행패를 부리게 할 수는 없다. 그럴 경우 피해를 입는 건 교사만이 아니다. 학생들도 피해자다. 바로 이런 때 교권 침해가 아닌 교육권 침해가 발생한다.

여기에다 제주도초등교장협의회는 왜 학생조례를 걸고넘어지려 하는지 모르겠다. 협의회가 16일 낸 성명엔 학교폭력과 일탈행위가 비일비재한 학교의 현실을 모르거나 학부모와 학생들의 환심을 사려는 일부 교육행정가들에 의해 학생인권 조례의 등장이 학생들의 일탈행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쓰고 있다.

과연 교권 침해를 운운하는 교사들이 이런 글을 써도 되는 지 의문이 든다. 초등교장협의회의 성명엔 단지 교사만 있고 학생은 안중에도 없다는 사실을 스스로 보여준 꼴이다. 그러니 이들이 말하는 교권엔 학생만 아닌 교사만 있을 뿐이다.

강조하건데, 교권은 교사의 권리만을 얘기하는 게 아니다. 이번 교권 침해 사례를 계기로, 학교 교육이 바로 서고, 교사와 학생의 권리를 다 함께 보호할 수 있는 교육권을 확립하려는 논의를 더 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잘 됐다면서 학부모만 질타할 때가 아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학부모 2013-04-17 14:48:11
글쎄요... 맞벌이하는 학부모한테 갈아입을 옷을 갖고 오라고 하는 게 그렇게 큰 잘못인가요? 저도 학부모지만 그게 그리 울컥한 일은 아닌 듯 한데요. 요즘 일부 학부모들을 보면 학교를 어린이집의 연장선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윗글을 보면
어린이집에서 오줌 누울 경우에 대비해서 여벌의 옷을 준비한다고 하는데... 학부모는 여벌의 옷을 미리 준비하면 안 되는 건가요? 학교가 서비스업도 아닌데, 주변을 보면 교사한테 일종의 대접? 서비스?를 받으려고 하는 일부 개념없는 학부모가 있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어머니 교육, 아버지 교육이 있듯이 학부모를 교육하는 프로그램도 필요할 것 같네요

김성량 2013-04-16 23:31:23
교육청에서도 마녀사냥식 들고 일어설게 아니라 어린이집도 오줌 누울 경우에 대비하여 여벌의 옷을 준비합니다.. 사전대비이죠~~ 교육청에서도 이번 일을 계기로 초등학교 사전매뉴얼이 필요합니다. 교사들도 예측불가능한 경우나 학교폭력 등을 대비하여 사전 대처 매뉴얼이 있어야합니다.. 최소한의 불필요한 결례는 피하자는 거죠..

제주학부모 2013-04-16 14:54:33
과연 맞벌이하면서 생업에 힘쓰는 학부모한테 입을 옷 갖고오라고 하면 나라도 울컥 하겠습니다. 서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오줌 쌀 수 있습니다. 서로가 소통을 통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자세가 부족했기 때문이죠.. 학부모가 폭력행사는 잘못 되었습니다만, 교사의 대처도 잘했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이죠. 스승이 사라지고, 월급쟁이로 변화되는 교사상에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배려하고 소통하는 교사와 학부모 관계가 정립되었으면 합니다..

김형훈 2013-04-16 13:39:13
감사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학교가 보호되고, 교실이 보호되는 그런 정책이 나왔으면 합니다. 선생님 힘 내세요.

박재형 2013-04-16 13:07:46
김형훈 기자님의 의견에 일부 동의합니다. 학생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 즉 학습권이 있습니다. 교육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 서로가 신뢰하고 존경하고, 사랑할 때, 가장 효과가 큰 듯합니다. 아무리 학부모의 주장이나 생각이 옳다고 하더라도 학생들 앞에서 교사를 폭행한다는 것은 곤란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광경을 보고 충격을 받았을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도 침해를 당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교사들도 더욱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해 열정을 다바쳐야 한다는 걸 인정하고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잘 도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