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실버세대 위한 젊은 비즈니스 찾아라”
“실버세대 위한 젊은 비즈니스 찾아라”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3.03.2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7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세미나, 22일 제주그랜드호텔서

‘제47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세미나’가 오는 22일아침 7시 제주시내 그랜드호텔에서 열린다.

김정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이날 세미나는 김정근 삼성경제연구소 경제정책실 수석연구원이 강사로 나서 ‘실버세대를 위한 젊은 비즈니스’를 주제로 베이비부머의 주요 실버 트렌드와 뉴 비즈니스 방안을 찾는다.

김 연구원은 미리 배포한 자료를 통해“조만간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대거 은퇴하게 된다”며“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를 앞두고 각계의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경제연구소도 지난해 10월 ‘실버 세대를 위한 젊은 비즈니스가 뜬다’는 보고서에서 베이비부머 세대의 5대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보다 젊고 액티브하게 살려는’ 이들의 욕구를 반영한 5가지 사업이 급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이들의 실버층 진입으로 ‘고령자=가난한 비주류층’라는 통념이 점차 희석될 것으로 보인다”며“은퇴 세대는 이제 ‘부유하고 활동적이며 건강하게 장수하는 소비 그룹’으로 인식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베이비부머 세대가 실버층이 되면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가 올 것”이라며“이들이 소비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0년 33조 원이었던 국내 실버산업의 규모는 10년 동안 14.2%씩 성장해 2020년에는 12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건강 ▷가족 ▷여가 ▷사회참여 ▷디지털 라이프 등에서 5대 소비 트렌드를 도출해 제시했다.

새로운 실버 세대는 질병 예방은 기본이고 자존감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를 주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정근 수석연구원은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에서 경제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 워싱턴대학교 세인트루이스(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에서 사회복지학 석사학위와 위스콘신대학교 메디슨(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사회복지학 박사 학위를 땄다.

삼성경제연구소 공공정책실 수석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경제정책실 수석연구원으로 재임하고 있다. 김 연구원의 주요 연구분야는 고령자경제활동, 은퇴, 노인건강, 노인부양, 노인정책 등 이다.

이 세미나는 제주상공회의소(회장 현승탁),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김영진), 삼성경제연구소(소장 정기영)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제주농협·제주은행·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후원한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