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나를 지키는 안전보건 에너지, 내 손안에
나를 지키는 안전보건 에너지, 내 손안에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03.0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천지동 고우철

천지동 고우철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열풍이 한창 진행 중이다. 통계자료를 보더라도 국내 인구수가 2012년 11월말 기준 5,093만명이고 스마트폰 가입자수는 3,304만명이다. 이러한 시대변화에 맞춰 스마트폰을 이용한 재난관련 APP을 몇 가지 소개해 보고자 한다.

처음 소개할 APP은 안전보건 통합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APP은 모든 안전보건 애플리케이션 통합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고 안전보건공단 모바일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접근성이 용이하다. 그리고 속도가 빠른 QR코드 리더기를 제공하여 실생활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한층 더 높여 주었다.

두 번째 APP은 위기탈출 응급조치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APP은 다양한 응급상황 대처방법을 삽화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더욱 이해하기 쉽게 하였으며 전문가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응급조치 의문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생활 속 잘못된 운동법 등 재미있는 응급 상식을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는 위기탈출 지식충전소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APP은 안전보건 미디어로 꾸미는 나만의 서재 구성 기능을 제공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매월 신규, 인기, 추천 안전보건 정보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책자, 리플릿, 동영상, 카툰 등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네 번째로 소개할 APP은 MSDS 요약정보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APP은 불산 등 유해화학물질 14,787건의 위험성, 응급조치, 누출시 조치사항 등을 제공하고 키워드 검색 기능이 있어 평소에 우리가 생소한 화학물질에 관한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APP은 안심제주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APP은 제주도내의 재난 상황에 대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고, 제주 관광지 및 도내 행정 구역의 날씨 및 대피소, 병원, 파출소, 소방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해 제주소방방재본부로 편리한 신고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내 신고내역을 통해 신고내역을 다시 확인할 수 있고, 처리결과 및 답글 확인이 가능하다.

앞에서 언급한 APP을 통해서 일상생활 속에서도 손쉽게 이용하여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더 나아가서는 주변에 있는 이웃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변에도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는 것을 널리 홍보하여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안전보건 대한민국을 만든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듯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