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특별자치도세 납세자에게 감사를 드리며
제주특별자치도세 납세자에게 감사를 드리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02.0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남원읍 재무담당 전익현

남원읍 재무담당 전익현
남원읍에서 근무한지 1년이 지났고, 공무원으로 들어온지 20년이 조금 지난 기간 중에 7할 정도의 대부분의 기간은 읍면동에서 근무해왔는데 모든 분야의 업무를 한번 정도는 해봤지만 세금, 그중에도 여간 어렵고 힘든 체납액 업무를 직접 맡으면서 새삼 세무직 공무원들의 고충을 느끼는 1년이었다.

그래도 예전에 비해 다양하고 편리해진 납세 시스템을 보며 ‘세상 많이 좋아졌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예전에는 단순히 납세고지서를 들고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현금 납부를 해야 했다면 요즘은 고지서가 없더라도 신용카드, 자동이체, 인터넷(위택스)을 통한 납부가 가능하며, 특히 내 명의의 통장이나 카드만 가지고도 가까운 금융기관 입․출금기를 통하여 지방세 확인 및 바로 납부가 가능하게 되어 있어 지방세 납세자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지방세 납세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체납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생활이 바빠 납기를 잊거나 생활고나 자금 사정으로 납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계속되는 납부 독려에도 지방세 납부를 회피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불성실 납세 풍토를 없애고 효율적인 지방세 체납액 징수를 위하여 남원읍에서는 지난 1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두 달간을 연도폐쇄기 특별자치도세 체납액 일제 정리기간으로 지정하여 특별자치도세 체납자에 대하여 독촉장 발송,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자진 납부를 독려하고 연초 각종 회의 및 행사시 남원읍 주민들을 대상으로 체납액 없는 마을 만들기를 위한 성실납세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지방세 체납액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세 체납자에 대하여는 도와 시 본청의 체납차량 단속반과 공조하여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활동을 통한 강력한 징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일하다 보면 체납액 관련 상담 시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는 분들에서부터 막무가내식 불성실납세자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사업이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오히려 사정을 말씀하시면서 일부분이라도 체납액을 납부하고 가실 때 꼭 납부하려는 그 마음과 성의에 자원봉사활동만큼 소중하고 감사의 마음을 느끼게 된다.

이번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을 통하여 건전한 납세 풍토 조성과 효율적인 체납 관리로 체납액 일소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고 성실납세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간직하며 우리 공직자들도 시민의 그 소중한 감사의 마음을 되새겨 부정부패 추방, 깨끗한 공직사회 건설로 시민을 위한 봉사의 공무원으로 거듭나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