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횡성 한우? 제주엔 토종 제주 흑우가 있소이다!”
“횡성 한우? 제주엔 토종 제주 흑우가 있소이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1.2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축산진흥원, 토종 제주 흑우 천연기념물 지정 추진

토종 제주흑우
토종 제주 흑우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은 2월중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 제주흑우 천연기념물 지정을 위한 타당성 자료를 제출, 업무 협의 등을 통해 올 상반기 내 지정될 수 있도록 역점 시책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 단선인의 ‘흑우 특화산업 육성’ 공약사항과 맞물려 제주흑우 특화산업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 축산진흥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제주 흑우는 지난해 문화재청이 주관한 ‘천연기념물 지정 방안 연구 용역’에서 천연기념물 지정 가능성이 제시된 바 있다. 이에 제주도에서는 지난 14일 문화재청 관계자의 현장 조사와 문화재청 방문을 통해 제주 흑우가 상반기 내에 천연기념물 지정 심의가 이뤄지도록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도 축산진흥원 관계자는 “강원도에 횡성 한우가 횡성군 전체를 먹여살리는 것처럼 제주 흑우의 글로벌 명품화 및 특화 산업화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또 앞으로 재래 흑돼지, 제주개, 제주 재래닭도 순차적으로 천연기념물 지정을 추진, 종자 보존과 개량 증식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