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특별자치도 문제 산적…해소책은 ‘대통령 소속’ 격상
특별자치도 문제 산적…해소책은 ‘대통령 소속’ 격상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12.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 산하 기구 한시적인데다 재원 확보할 수 있는 권력 부족”
제주발전연구원 연구팀, ‘제주특별자치도 수석’ 도입 등 기구변화 주문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을 위해서는 현행 국무총리 산하 지원 기구를 대통령 소속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발전연구원 민기·김경범·이은정 연구팀은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한 추진기구 개선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이같은 방안을 내놓았다.

이런 의견이 나온 데는 현행 추진기구에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정부는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해 지난 2006년 제주특별법을 공포하고, 범정부 추진기구를 발족시켰다.

그러나 관련 사무기구는 오는 2014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다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 1처장 36팀 정원 17명 체제에서 지난 2009년부터는 제주특별자치도 정책관으로 격하되면서 전담 인원도 13과 정원 10명으로 축소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추진 기구가 이처럼 줄면서 관련 부처와 협의·조정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의 강도가 약화됐고,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권력도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

제주발전연구원 연구팀은 이런 문제 개선의 방안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기간을 도입단계에서 오는 20166월까지 발전단계, 오는 2026년까지 정착단계로 만드는 등 추진기구의 존속기간을 영구적으로 연장하는 것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더욱이 이런 추진기구의 안정적 토대 마련을 위해 대통령 소속형 국무총리 소속형 전담 기구인 추진청신설 등의 3가지 대안을 내놓았다.

연구팀은 이들 3개 대안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해서는 대통령 소속형이 가장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통령 소속형은 현행 국무총리 소속인 지원위원회와 사무기구를 대통령 소속으로 격상한 것으로, 대통령실에 제주특별자치도 수석을 도입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대통령 소속형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대통령의 강력한 정책 추진의지를 토대로 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새로운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통령 소속형은 아울러 관련 사업 예산 확보에도 유리하고, 국가전략 차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자치권, 규제특례, 제정특례 등에 대한 제도 설계가 가능하다.

연구팀은 이를 위한 실행방안으로 오는 19일 치러지는 대통령선거 이후 구성될 신정부 인수위원회에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기구 개선을 요청할 것을 주문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