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삶에 엄청난 영향 '말'의 힘
삶에 엄청난 영향 '말'의 힘
  • 고기봉
  • 승인 2012.12.0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 고기봉 사회복지사

고기봉 사회복지사
인간에게 의·식·주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아마도 서로의 생각을 읽고 감정을 느끼게 되는 소통의 도구 '말'일 것이다.

일상에서 먹고 자는 것 못지않게 빈번하게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말, 언어이기 때문이다. 별다른 생각 없이 내뱉은 말 한마디가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다시 독(毒)오른 부메랑이 되어 내 가슴에 박힐 수도 있다.

현실에서도 부모나 선생님의 무심(無心)한 말씀 한마디가 사랑하는 자녀들의 진로를 바꿔 놓을 수도 있다.

언어와 인간의 삶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인간이 동물과 다른 특징은 지능을 활용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말로 인한 언어 폭력은 언어 습관이 나빠서 그런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감정을 순간적으로 참지 못하고 터트리는 데서 일어난다.

참는 순간을 심리학자는 3초라고 한다. 우리가 성공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은 '말의 힘'을 믿고,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말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비관하지 않고 사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의 미래 지향적 관점으로 말하고 행동한다.

"이쯤이야 나에게는 아무 일도 아니야", "노력하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와 같은 긍정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말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 자기 독백은 현실화 되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한다. 이런 사람은 희망을 주는 기분 좋은 사람으로 인식되어 많은 사람이 따르게 된다.

성공하려면 어떤 상황도 긍정적으로 보고, 또 긍정적으로 말하라. 그래도 원하는 대로 안되면 큰 소리로 기도하듯 말하라. 말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최고가 타락하면 최악이 된다. 성경에는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는 말이 있다. 소금은 방부제 역할을 하여 음식의 부패를 막기도 하지만 음식에 간을 더해 맛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

우리가 말하는데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말고 남을 성공시키는 말, 희망과 용기를 주는 말, 칭찬하는 말 등 긍정적인 말을 하라는 의미이다.

내가 심은 말의 씨앗이 오늘도 어디선가 열매를 맺고 있을 것을 생각한다. 그 열매가 부디 생명의 열매이기를 바라면서 날마다 좋은 말의 씨앗을 뿌리고 싶다. 바른 언어생활을 실천하는 삶을 통해 가정과 학교, 사회가 더욱 밝아지고 평화로워지기를 바란다.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 고기봉 사회복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