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정부, 제주해군기지 시뮬레이션 자료 조작 요구 정황 드러나
정부, 제주해군기지 시뮬레이션 자료 조작 요구 정황 드러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10.1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하나 의원, 4차례 기술검증위 회의록 공개 … “끼워맞추기식 시뮬레이션 사실이었다”

정부가 기술검증위 위원들에게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설계 변경이나 선박 조종 시뮬레이션을 하지 않고도 15만톤 크루즈선 입출항이 가능한 것처럼 자료 조작을 요구한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정부가 당초 군항으로 설계된 제주해군기지에 민간 크루즈 선박이 입출항할 수 있는 것처럼 홍보하면서 공사를 강행하기 위해 기술검증위 위원들에게 자료 조작을 요구한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장하나 의원(민주통합당)은 10일 올 1~2월 사이에 4차례 열린 총리실 크루즈선박 입출항 기술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 회의록 전문을 입수, 공개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2월 14일 4차 회의에서 한 위원이 15만톤 크루즈선의 안전한 입출항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관련, “정부가 그 시뮬레이션을 하지 않고 바로 공사를 할 수 있는 그런 데이터를 우리보고 만들어달라고 그러는데…”라고 말해 정부가 검증위에 데이터 조작을 요구했음을 내비쳤다.

이에 앞서 앞서 1월26일 1차 회의에서도 위원들은 ‘제주해군기지가 애초부터 해군기지로만 설계됐고, 민항에 맞는 설계 변경은 없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쏟아냈다.

1월30일 2차 회의에는 민항에 맞는 설계 변경을 하지 않아 정부 약속이 사실상 거짓이었음을 보여주는 발언들이 잇따랐다.

한 위원은 “왜 화끈하게 15만t을 불렀는지 모르겠다”고 말했고, 또 다른 위원은 “배의 규모를 줄여야지, 그 지역에 맞지도 않는데 억지로 15만t을 2척이나 넣어서 거기에 맞춘 것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겼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또 다른 한 위원은 “정부에서 해군기지로 건설하다가 설계 검토 없이 공약해버렸다. 충분한 검토를 했으면 아마 15만t 안 나왔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다른 한 위원도 “크루즈 부두를 하면 거기에 맞게 가장 먼저 해야 될 게 수역시설이다. … 그런데 그 배가 들어오는데도 바뀐 게 평면 쪽은 하나도 없다. … 왜냐 하면 안 바꾼다는 전제가 다 깔려 있고…”라고 발언한 대목이 회의록에 나와 있다.

정부가 검증위원들에게 ‘해군기지 공사를 계속하고 설계 변경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조건을 제시한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한 참석자는 “(검증위를) 구성할 때부터 전제조건은 공사가 계속 진행되는 전제에 있다. 어떤 방법으로든 설계 변경이 일어나지 않는 방법에서 기술적 대안을 찾아달라”고 말했다.

또 다른 위원은 “지금 정부 측에서 공사기간이 연기되는 것을 많이 우려한다”며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것을 (총리실에) 건의하기는 하는데, 공사기간에 지장을 안 주는 것으로 조금 문구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라고 말했다.

결국 검증위는 4차례 회의를 마친 뒤 “현재의 항만 설계를 크게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항만 구조물 재배치와 예인선 배치를 반영해 선박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고 건의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해산했다.

장하나 의원은 “기술검증위 회의록을 보면 정부와 해군이 군항으로 설계해놓고 대통령이 발언한 15만t급 크루즈 선박 문제를 끼워맞추기 식으로 추진해온 것 아니냐는 의혹이 사실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공사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술검증위는 국회와 정부, 제주도가 추천한 6인으로 구성됐다. 전준수 서강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았고 한국해양대 박진수·김세원·김길수 교수, 이병걸 제주대 교수, 유병화 대영엔지니어링 전무 등이 검증위원으로 참여했다. 간사는 임석규 총리실 제주도정책관이 맡았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