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무분별한 간판 난립 규제한다
무분별한 간판 난립 규제한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10.0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옥외광고 문화조성 관리 조례’ 개정

무분별한 간판의 난립이 사라질까. 건축물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간판(옥외광고)는 경관을 해치기 일쑤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이런 옥외광고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행 옥외 광고물 등 관리에 관한 조례옥외광고 문화조성 관리 조례로 개정, 지난 제주도의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제주도가 관련 조례를 개정한 건 제주만의 특색을 살린, 디자인이 깃든 광고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조례 개정으로 무분별한 광고 부착이 쉽지 않게 됐다. 제주도는 간판 수요가 많은 근린생활시설, 위락시설, 판매 및 숙박시설의 바닥면적 합계가 300이상의 신축 건축물에 간판을 부착할 경우 간판표시계획서를 미리 제출하도록 했다.

옥외광고 문화 개선을 위해 종전 광고물관리심의위원회광고물관리 및 디자인심의위원회로 변경, 디자인이 깃든 옥외광고가 되도록 심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우선 절대·상대보전 및 관리보전지역은 광고물 관리 특정지역으로 지정, 광고물 종류·모양·크기·개수 등 제주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시지역 등 일정 지역은 지역주민의 자율적 관리를 위해 자율관리지역을 지정, 광고물 위치·모양·크기·색상을 정한 후 광고물관리 및 디자인심의위원회 심의 후 자율 관리하도록 했다.

한편 개정 조례는 이달중 공포, 시행될 예정이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