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값진 성과만큼이나 많은 숙제 남긴 ‘지구촌 환경올림픽’
값진 성과만큼이나 많은 숙제 남긴 ‘지구촌 환경올림픽’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9.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CC총회 결산] <1> 하논 분화구·곶자왈 보전 등 정부-제주도 실행방안 마련 시급

지난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의 대장정이 모두 마무리된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는 제주도와 한국 정부에 많은 성과와 벅찬 과제를 동시에 남겼다. 지구촌 최대의 환경 축제로 치러진 WCC총회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본다. [편집자 주]

지난 15일 세계자연보전총회 폐막식에서 역대 총회 사상 처음으로 개최지 명칭을 딴 '제주선언문'이 채택됐다.
지난 15일 열린 세계자연보전총회 폐막식 모습.

‘환경 올림픽’이라고도 불리는 WCC총회는 이번 제주 총회에서 ‘역대 최초’라는 수식어가 숱하게 양산해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지난 60여년간 개최한 22차례의 총회 중 처음으로 동북아 지역에서 열렸다는 점, 역대 총회 중 가장 많은 1만여명이 참가했다는 점이 여러차례 부각됐다.

또 지난 15일 폐회식에서 개최지 명칭이 붙은 ‘제주 선언문’ 채택과 세계 리더스 대화도 이번 총회에서 모두 처음으로 이뤄진 시도였다.

제주도로서는 하논 분하구 복원, 제주 해녀의 지속가능성, 곶자왈 보전 등 5가지 제주형 의제가 모두 회원총회 의결로 결의안이 채택된 부분도 주목할만한 성과다.

하지만 동시에 이번 총회의 이같은 성과와 함께 제주도와 한국 정부에 많은 숙제가 남겨진 점도 결코 간과되서는 안될 부분이다.

전 세계 환경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보전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낸 하논 분화구와 곶자왈, 제주 해녀가 이번 총회의 결의안 채택으로 저절로 지켜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선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하논 분화구 복원 사업은 물론, 곶자왈 보전과 제주 해녀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지원 대책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결의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이 마련되지 않고서는 이번 총회의 결의안이 말 그대로 ‘구호’에만 그치게 될 수도 있다.

여기에다 이번 총회에서는 IUCN이 정부 회원들과 스폰서 기업들의 입김에 좌우되는 데 대해 비정부기구(NGO) 회원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는 등 곳곳에서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정식으로 절차를 밟아 긴급 발의안으로 상정된 제주해군기지 결의안이 한국 정부와 IUCN 운영위원회의 집요한 방해공작으로 인해 끝내 결의안으로 채택되지 못한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 바라봐야 할 문제다.

(사)시민사회연구소의 박숙현 연구위원은 “한국 정부는 이번 총회에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으로 ‘녹색성장’ 의제가 채택되도록 하기 위해 말 그대로 심혈을 기울였다”면서 “정부 회원들과 참여 기업들이 이같은 이슈를 주도하면서 IUCN이 국제 환경단체로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