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해군기지 결의안 철회 안건 기습 상정 … 회원들 반대로 무산
해군기지 결의안 철회 안건 기습 상정 … 회원들 반대로 무산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9.14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UCN 운영위, 철회안 표결 강행했으나 NGO 회원들 다수 반대로 기사회생

IUCN 운영위원회의 주도로 제주해군기지 결의안이 총회에 상정되지 못하고 철회될 위기를 맞았으나, 표결 결과 다시 총회에서 다뤄질 기회를 갖게 됐다.

제주해군기지 관련 결의안이 IUCN 운영위원회의 주도로 세계자연보전총회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하고 폐기될 위기를 맞았다가 가까스로 다시 살아났다.

당초 14일 오후 6시30분부터 해군기지 안건을 다루기 위한 컨택그룹 회의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운영위측이 해군기지 결의안을 철회하도록 하자는 안건을 회원 총회에 기습 상정한 것이었다.

하지만 운영위의 이같은 제안은 회원총회에서 표결에 붙여졌으나 NGO측 회원들의 거센 반대로 결국 무산돼 해군기지 발의안은 다시 총회에서 다뤄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표결 결과 정부 기관 회원들은 운영위의 철회안에 81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27명 반대, 35명 기권으로 집계됐다.

반면 NGO측 회원들은 찬성 128명, 반대 302명, 기권 53명으로 운영위의 해군기지 결의안 철회 안건이 부당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특히 20여분간 장황하게 운영위의 안건 상정 이유를 설명하던 아쇽 코슬라 IUCN 총재는 한 회원이 “지금 의장은 정치적으포 편향된 진행을 하고 있다. 더 이상 회의 진행을 맡기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제기하자 곧바로 다른 임원에게 의사봉을 넘기는 상황을 빚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해군기지 결의안은 컨택그룹 회의에서 다시 논의를 거친 다음 회원총회에 상정, 찬반 의견을 8분씩 들은 뒤 표결에 붙여질 예정이다.

운영위의 안건 처리가 무산된 후 이어진 컨택회의에서는 소규모 그룹 회의와 컨택 회의를 거쳐 총회에 해군기지 결의안을 상정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3차 컨택그룹 회의는 총회 폐막일인 15일 오전 7시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