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강정마을회, WCC 해군기지 결의안 충족..."정부.해군, 방해마라"
강정마을회, WCC 해군기지 결의안 충족..."정부.해군, 방해마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9.1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세계자연보전총회에서 제기된 제주해군기지 관련 결의안이 컨택그룹 회의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과 관련, 강정마을회는 "정부와 해군은 방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지난 12일 저녁 6시30분부터 시작된 컨택그룹 회의에서는 IUCN 회원 단체인 CHN(인간과 자연의 모임 : Center for Human and Nature)이 발의한 제주해군기지 관련 안건에 대해 찬반 양측이 3시간 가까이 열띤 토론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강정마을회는 IUCN을 줄기차게 설득한 결과 결의안을 이끌어 냈다.

그러나 해군과 정부측은 "한 국가의 안보 문제를 일부단체 주장에 일방적으로 거론된다는 것 자체가 주권 침혜"라며 결의안 상정을 강력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군기지 발의안은 총회 폐막 하루 전인 오는 14일 다시 컨택그룹 회의에서 다뤄진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는 WCC 개최이래 사상최초로 43개의 후원단체가 나섰다. 요구조건을 훨씬 상회하는 단체가 참여했다는 것은 그만큼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이 파행적이며 환경이 파괴되고 지역민의 인권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을 세계인들이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이다.

이어 "WCC 기간 내에 제주해군기지를 관련해서 항로가 30도로 변경될 경우 범섬의 천연기념물 보호구역과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핵심지역을 관통하고 국회에서는 제주해군기지 항만공사 시방서에 주한 미해군 사령부의 요구에 의해 핵항모 접안 및 선회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 확인됐다"며 "이만큼 새로운 이슈가 어디 있느냐"고 말했다.

또한 "UCN은 내용적 측면에서도 총회 투표 안건으로 충족된다고 인정해 결의안 번호를 부여했다. 하지만 정부는 이 결정이 잘못임을 강변해 WCC정신과 IUCN의 취지, 의사결정구조 방식마저 폄훼하는 무례를 서슴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정부가 이번 제주에서 열리는 WCC를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는지 이제 여실히 드러났다. 강정마을에게 홍보용 부스조차 허락하지 않고 강정마을을 지지하는 해외 활동가 9명을 입국거부조치하고 WCC 기간내에 삼엄하게 행사장을 경비하며 자연과 인간을 통제하려는 경찰국가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너무도 작고 힘없던 강정마을은 국내와 전세계의 수많은 환경과 인권 단체들과 친구가 됐다. 우리는 더욱 강하게 연대 할 것이고 결코 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