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 설명회 '찬성론자 일색'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 설명회 '찬성론자 일색'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8.14 19: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탑동, 언젠간 무너질 수도…근본적 대책 시급하다"

14일 설문대여성 문화센터에서 제주항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오익철 수산관리 국장이 설명회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주항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설명회가 열렸지만 찬성 일색의 목소리만 제시됐다.

제주도는 14일 오후 4시 설문대여성 문화센터에서 2012년 하반기 수산·항만관련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오익철 수산관리 국장 등 제주도 관계자와 수산조정위원회, 지역안안관리심의회, 제주항발전협의회, 사회협약위원회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도는 제주도내 정치권과 환경단체, 어업인들은 생태계 파괴와 어장 상실로 인한 생존권 등의 사유로 반대하는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을 공론에 부쳤으나 전문가로 참여한 인사들은 하나같이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동안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은 찬·반 의견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찬성측은 민간투자 촉진을 위한 탑동 항만시설 조성규모로 확대와, 탑동지역의 해일피해 예방을 위한 근본적 대책 시급함을 주장하고 있다.

반대측은 △부지조성(항내매립) 사업 시행자의 분양수의 특혜 조치 △해안침식 및 생태계의 악영향 우려 △대상수역의 어장상실로 인한 어업피해 주장 △재해방지 사업을 방자한 상업용 부지조성 사업으로 변질 우려 △1차 매립(범양건영) 이전의 상태로 원상복구 요구 등을 주장하고 있다.

도는 이같은 반대 여론을 의식한 듯 탑동 '매립'이 아닌 '항만시설 조성사업' 임을 강조했다.

정수철 제주도 항만개발과장은 "매립을 통해 이득을 챙기는 사람이 있다는 의혹이 있는데, 항만법 등 제도적으로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면서 "탑동 조성사업은 국가와 국토해양부, 건영이라는 회사와 합의를 거쳐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수철 과장은 "현재 탑동 방파제는 태풍과 월파로 언젠가는 무너질 수도 있다. 반대 여론이 세다보니까 일을 추진하는 직원의 입장에서 답답하다. 도민이 안전하고 편하게 지내길 바라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 안타깝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또한 "사전환경검토 시 초안 주민공람에서 12개의 의견수렴에서 환경단체 1건만이 반대이며, 개인 11명은 찬성한다"면서 "이는 명백한 팩트"라고 강조했다.

그는 "언제까지 국제자유도시의 도심을 재해위험지역으로 나둘 수 없다"면서 탑동지역의 해일 피해 예방을 위한 근본적 대책 시급성을 강조했다.

14일 설문대여성 문화센터에서 제주항 탑동항만시설 조성사업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정철수 과장이 탑동 방파제의 월파 피해의 심각성을 설명하고 있다. 
제주도의 설명이 끝난 뒤 전문가 의견 제시가 이어졌지만 찬성 목소리만 있었다.  

양용웅 제주도 수산조정위원은 "탑동은 월파 피해가 심한 곳이다. 일부 주민들 의견 때문에 항만공사 계획도 안돼 있다는데 섭섭하다. 앞으로 나가려면 강력히 주민설득 작업이 필요하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고승화 제주항발전 협의회위원은 "기후 온난화로 인해 태풍과 월파 피해가 많다. 피해 관련 예산은 모두 제주도 예산으로 쓰여진다"면서 "월파 피해 등 사전 검토가 필요하고 반대 주민과 소통을 잘해 이해를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홍석희 어선주협의회장은 "어선주 협의회에서 반대하고 있다. 항만시설을 함으로서 삶의 터전이 없어진다는 사유다. 제주도가 먼저 어촌계와 어선주 협의회에게 내용 설명을 잘 해야 한다"며 충분한 보상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도는 탑동 항만시설 조성을 위해 매립 규모를 대폭 확대해 추진하고 있지만, 환경단체와 어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고 있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탑동귀신 2012-08-14 20:45:59
근본적 대책이.. 탑동을 추가로 매립하는 걸까요? 원래 모습대로 돌려놓는 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