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우 지사, 자기 사람 챙기려다 제주도민 전체 등 돌릴 것”
“우 지사, 자기 사람 챙기려다 제주도민 전체 등 돌릴 것”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8.09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환경연대, 연동 그린시티 조성사업 관련 “도지사 재량으로 전면 폐기하라” 촉구

연동 그린시티 조성사업 조감도.

제주참여환경연대가 특혜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연동 그린시티 조성 사업을 도지사가 나서서 폐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9일 성명을 통해 오는 17일 열릴 예정인 경관심의위원회와 관련, “경관 심의 이전에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입안하고 용도 변경의 특혜를 주는 ‘꼼수’ 가능성도 다분한 상황”이라고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제주참여환경연대는 “고도 완화, 용도 변경 등의 특혜 의혹 뿐만 아니라 주변 오름과 한라산 조망권을 심각히 저해할 우려와 교통혼잡 예상 등으로 수개월 전부터 논란이 돼온 연동 그린시티 조성사업이 여러 가지 합리적 문제제기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가시화될 위기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가 도시계획위원회 자문결과를 사업자에 통보한 후 사업자로부터 이에 따른 조치 계획이 접수된 것은 아니지만, 일각에서는 이미 사업자의 신청을 접수받은 시점부터 이를 현실화하려는 도정의 의지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특히 참여연대측은 “사업자인 (주)푸른솔의 임원 구성 면면이, 다수의 언론보도를 통해 명실공히 우근민 지사의 선거공신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게다가 이들이 다른 종합건설사의 대표이사 혹은 임원인 점, 천억원대의 그린시티 사업을 집행할 만한 자금력 또한 없는 것으로 미루어 그린시티 사업을 겨냥해 탄생한 프로젝트기업이라는 시각에도 상당히 일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의회의 동의절차를 밟지 않아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점에 비추어, 이 사업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 해소의 열쇠는 결국 도지사가 쥐고 있다”면서 “도지사 재량으로 논란을 키우고 사회적 신뢰를 저해할 수도, 해소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자기 사람 챙기려다 제주도민 전체가 등을 돌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음을 경고한다”면서 그린시티 조성사업을 전면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