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거문오름과 블랙푸드 촌(村)
거문오름과 블랙푸드 촌(村)
  • 김창윤
  • 승인 2012.06.1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기술원 농촌지도사 한윤아

농업기술원 농촌지도사 한윤아
요즘 거문오름이 세간에 화제다. 2011 세계자연유산 제주 거문오름 국제트래킹 대회가 열려 한 달 동안 약 만 여명이 거문오름을 탐방했다.

이렇게 열광하는 이유는 거문오름의 특별함 때문이다. 용암동굴과계의 시발점에 있는 오름으로 지질자원이 독특하며 상록수림, 가시딸기 군락지등 생태자원이 풍부하고, 숯 가마터와 일본 강점기 동굴 진지와 주둔지, 4·3유적지 등 역사 문화가 고스란히 남아 있어 제주의 스토리를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우리의 보물인 거문오름에 많은 사람들이 오지만, 지역 주민들에게는 스쳐지나가는 사람들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든다. 거문오름이 한층 더 빛나게 하기 위해서 거문오름과 연계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조화롭게 공존한다면,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추억거리가 되고 기억에 남는 곳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이 지역은 예로부터 목축업과 특용작물을 주 소득원으로 주민들 대부분이 외부에서 들어와 정착을 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 의외로 인적자원도 풍부한 곳이기도 하다.

이런 자원을 활용하고 거문오름이라는 세계자연유산과 더불어 먹거리를 특화하기 위해 '블랙푸드촌 조성사업'을 농업기술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검은쌀, 콩 등 검정색 농산물 5종과 블랙푸드 음식점 9개소에서 음식 시식, 전시 행사도 진행을 해서 소비자의 기호도도 조사 했다.

컬러푸드의 효능은 매스컴과 각종 연구 결과를 통해 많이 알려졌고, 관련 서적도 많다. 그 중에 검은콩, 깨, 쌀, 흑돼지, 오골계 등 검은 음식은 노화를 방지하고 젊음을 준다고 하여 요즘 사람들에게는 인기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선흘2리 거문오름 인근에 조성된 블랙푸드 음식점에는 모두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검은 농산물을 가지고 검은콩국수, 검은깨 영양죽, 검은콩수제비, 메밀묵사발, 흑미 궁중 떡볶기, 흑마늘 제육볶음, 흑돼지스테이크, 한방토종닭, 검은콩메밀들깨수제비 등 다양한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2012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환경대축제와 세계유기농한식축제가 제주에서 개최되어 지구촌 환경올림픽이 개최될 예정이며, 거문오름에서도 한 달 동안 열릴 계획이다.

이 기간 동안에 제주를 찾는 많은 사람들에게 선흘2리에서도 블랙푸드 음식을 소개하여 제주의 음식 문화와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가 되고, 제주에서 독특한 음식 마을이 있다는 것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