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지역 중소기업, 기름 값 올라 “허리 휘청”
지역 중소기업, 기름 값 올라 “허리 휘청”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2.04.2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8% “피해 본다”… 생산비 올라 채산성 악화·자금난 겪어
제주상의 조사결과, 44% “대응책 못 세워”…유류세 내려야

국내 유가가 지속적으로 올라 제주지역 중소기업의 98%가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업체 가운데 44%는 별다른 대응책이 없는 것으로 파악돼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가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피해 정도
제주상공회의소(회장 현승탁)는 도내 중소기업체 93개사를 대상으로 ‘2012년 유가상승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애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국내유가가 오르는 가장 큰 요인으로 ‘이란사태로 인한 원유수송제한’(30%)을 가장 많이 꼽았다.

‘고환율 정책으로 인한 물가상승’(29%), ‘신흥국 등을 중심으로 한 원유수요증가’(15%),‘주요산유국의 원유생산 및 공급능력 한계’(15%),‘과잉유동성에 따른 투기수요’(3%), 기타(8%) 순으로 조사됐다.

유가상승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피해정도는 ‘피해가 다소 있다’(53%),‘피해가 매우 심각하다’(45%)고 응답, 조사업체 대부분(98%)이 유가상승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상승으로 겪고 있는 피해 사항
피해를 보고 있는 업체 가운데 피해사항은 ‘생산비용 상승에 따른 채산성악화’(42%)를 가장 많이 응답했다.

‘원료가격 상승에 따른 자금난’(32%),‘제품가격인상에 따른 가격경쟁력저하’(23%),기타(9%)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내수위축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유가상승분이 채산성·자금난을 더욱 옥죄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가 상승분을 제품가격에 반영하지 못한 이유
유가 상승분을 제품(서비스)가격 포함여부에 관한 질문에 93%가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영하지 못한 이유로 ‘매출감소우려’(44%)를 가장 많이 응답했고 ,‘타 기업과 거래관계’(33%),‘주위시선 압박’(20%),기타(3%)순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물가가 올라 내수위축으로 매출이 줄 것으로 걱정해 값 올리길 꺼리고 있고, 선 계약과 계약업체와 거래관계유지를 위해 상승분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상반기에 유가예상 추이는 ‘계속 오를 것이다’(67%)가 가장 많았고, ‘현 수준유지’(16%),‘잘 모르겠다’(15%),‘점차 하락’(2%)순으로 나타나 기업 대부분이 유가상승이 상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이번 상반기 유가 예상추이
국내 유가 상승에 따른 대책마련에 관해선 ‘별다른 대응책이 없다’(44%)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른 부문에서 원가절감’(33%),‘제품가격 인상’(10%),‘사내 구조조정검토’(5%), ‘대체원료·원자재 물색’(4%),‘타 기업과 공동구매’(2%),‘선물시장을 통한 헤지’(hedge)순으로 조사됐다.

업체 대다수가 별다른 대응책을 가지고 있지 않아 유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면 중소기업이 겪는 피해규모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유가상승으로 인해 마련하거나 마련 중인 대책
유가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로 ‘유류세 인하’(69%)』를 가장 많이 응답했다.

‘유가 상한제도입’(14%),‘정부비축물량 공급확대’(7%),‘산업용 원료대상 개별소비세면제’(6%),‘수입관세인하’(2%),‘해외유전개발’(1%),기타(1%)순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유류세를 내려 고유가로 피해를 받고 있는 중소기업의 채산성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가상승 대응을 위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추진해야할 우선 정책과제
제주상의 관계자는 “유가상승이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측돼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되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유류세 인하시기를 앞당기는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제유가 상승에 대한 단기 처방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에너지 컨설팅 기능 강화를 통해 고효율 에너지 절감형 설비로 교체하도록 유도하고, 고비용으로 보급이 어려운 친환경·대체 에너지원 보급을 위한 전략을 세워 유가안정과 변동성 개선을 위한 ‘유가안정대책위’를 상시 구성·운영해 유가상승을 사전에 대비하는 등 중장기적 대응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