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09:06 (금)
제주도민 사회 ‘부글부글’, “우근민 지사 사퇴하라”
제주도민 사회 ‘부글부글’, “우근민 지사 사퇴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2.09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7개 시민사회단체 공동성명, ‘거짓말·세금 낭비’ 책임 우 지사 사퇴 촉구

7대 자연경관 선정 투표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들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도민 사회에서 파문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도내 7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우근민 지사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제주경실련,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탐라자치연대(이상 가나다순) 등 7개 시민사회단체는 9일 오후 공동 성명을 내고 “우근민 지사는 거짓말과 세금 낭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또 제주도의회에 대해서는 즉각 행정조사권을 발동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에서 “우근민 도정이 오늘 도의회에 보고한 7대 경관 관련 내용들은 그동안 7대 경관 추진과 관련, 사실상 대도민 사기극임을 스스로 시인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우선 쟁점 중 하나이던 계약서의 계약 주체가 일개 사기업인 NOWC로 명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된 데 대해 이들 단체들은 “우근민 도정과 범국민위측은 그동안 뉴세븐원더스재단과의 관계라는 점을 강조해오면서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통역상 오류라는 변명으로 일관해 왔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어떻게 그렇게 도민과 국민들을 상대로 거짓말을 해왔는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막대한 혈세 낭비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공무원들이 지문이 없어질 정도라고 표현했던 행정전화비만 210억원이 넘는 데다 모금운동, 범국민위 활동지원비, 국민들과 도민들이 포함한 비용까지 합하면 400억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하지만 우 도정의 태도는 뻔뻔함을 넘어서 절망감을 느끼게 한다”고 비난했다.

단체들은 “행정전화비의 경우 이미 100억원 넘게 납부가 이뤄졌고, 특히 이 가운데 81억원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 동의나 사전 보고도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에산을 자신들의 쌈짓돈처럼 여기고 있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예비비 지출의 경우 추경을 통해 도의회 심의를 받아야 함에도 편법적인 방식을 동원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같은 주장을 한 이유로 “통상 예비비의 용도는 폭우, 태풍 등 천재지변이나 기타 예측할 수 없는 사유 등 불가피하게 집행할 수밖에 없는 사업에 국한하고 있지만 7대 경관의 경우 이런 사유인지는 의문”이라는 점을 들었다.

이어 단체들은 우근민 지사가 9일 시민과의 대화에서 “7대 경관 아주 끝내주는 일 했다”고 발언한 데 대해 “도민들에게는 ‘7대 경관 아주 끝내주는 사기네요’라고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비꼬기도 했다.

“이제 우근민 지사는 7대 경관을 통해 나타난 혈세 낭비의 책임을 도민들에게 떠넘기지 말고 도지사직에서 즉각 사퇴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한 단체들은 “도민에게 거짓말로 일관하는 기본적 예의도 없는 도지사는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사퇴 요구 이유를 밝혔다.

또 제주도의회에 대해서는 “7대 경관과 관련해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 형식적인 문제제기가 아니라 도민의 눈과 귀가 돼서 행정조사권을 발동, 진실을 가리고 더 이상의 혈세 낭비를 막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