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녹색제주연구소-(사)EM환경센터, 23일 업무협약
녹색제주연구소-(사)EM환경센터, 23일 업무협약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5.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제주연구소와 (사)EM환경센터가 23일 오후 2시 녹색제주연구소 강당에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EM녹색활동가 양성프로그램' 개강식에 앞서 열린 이날 업무협약식은 이창홍 EM환경센터 기술이사, 고시진 사무국장, 장성철 녹색제주연구소장, 4.3연구소 상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식에서 자원순환형 지역공동체 실현, 환경농업교육, 생활개선 등에 관한 업무에 대해 협력할 것을 협약했다.

업무협약식에 이어 22명의 수강생이 참여한 가운데 'EM녹색활동가 양성프로그램' 개강식이 열렸다.

개강식에서 장성철 녹색제주연구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EM을 응용한 기술적 사항들을 익히는 것만 아니라, 이를 주변에 알리고 설명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라며 "제주도의 바다, 하천, 하수구 등을 깨끗하게 해 실제적인 생활환경운동의 파수꾼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M녹색활동가 양성프로그램

1. 목적 및 배경

1) 오늘날 환경 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져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은 단순한 자연환경의 오염 및 파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라나는 세대의 아토피 피부염, 어른세대의 만성질환 등의 건강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2) 다른 한편으로 친환경 유기농업의 확산, 생태하천의 복원 사례, 음식물 쓰레기 및 폐기물 재활용 사업 등으로 인하여 환경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희망이 또한 생겨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3) 환경문제는 거대자본에 의한 대규모 개발 사업, 환경정책의 미비 및 부재 등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하지만,  ‘비순환적 자원소비 생활문화’ 그 자체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일회용품의 오ㆍ남용, 음식물 쓰레기 과다 배출, 비순환 분뇨 처리 시스템 등이 바로 그것이다.

4) 이러한 인식에 따라 본 프로그램은 생활주변의 환경문제를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 활동할  ‘EM녹색활동갗를 양성하고자 한다.

5) EM녹색활동가는 “EM(Effective Microorganism, 유용성 미생물, ‘이하 EM')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생활주변의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협의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형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전문활동갚로 정의할 수 있다.

2. EM의 개념과 응용 범위

1)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로서 유용한 미생물이란 뜻이다. 일반적으로 효모, 유산균, 방선균, 광합성 세균 등 인류가 오래전부터 음식물의 발효 등에 이용해왔다. 이러한 EM은 호기성균과 혐기성균의 공생, 분해균과 합성균의 공생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거나 혹은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여 서로 공생하며 물질의 부패를 억제한다.

2) EM을 응용하여 할 수 있는 사업은 무궁무진하나 생활환경 개선과 관련해서는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쌀뜨물을 활용한 생활 하수 정화: 쌀뜨물에 EM을 첨가하여 발효시킨 후, 이 발효액을   화장실 변기와 하수구에 정기적으로 부어주면 생활하수가 정화되며 악취가 사라진다.

-EM발효 퇴비만들기: 남은 음식물에 쌀뜨물 EM발효액을 부어주면 악취가 사라지고 텃밭 농사 발효 퇴비로 사용할 수 있고, EM으로 발효시킨 퇴비를 밑거름으로 사용하면 유기질 함량이 높아져 유기농 농사를 지을 수 있다.

-EM비누 만들기: EM을 첨가한 비누를 만들어 사용하면, 부엌 세정제를 대체하여 수질을 깨끗하게 하고, 어린이 목욕을 시키면 아토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프로그램 내용

1) 단계별 과정

-제1단계는 녹색가치, 생태주의, 자원순환형 지역공동체, 생활환경과 건강, 생활환경운동 등과 관련된 실내강의를 진행한다.

-제2단계는 EM의 개념과 생활환경, EM쌀뜨물 발효액 만들기와 이용방법, EM비누 만들기, EM유기농법을 이용한 텃밭 가꾸기 등과 관련한 현장방문 및 실내᠊외 강의를 실시한다.

-제3단계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활동갗가 갖춰야 할 기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프리젠테이션 기법, 원고 작성 및 강의 실제, 지역사회 조사 연구 및 발표 등을 실시하여 EM녹색활동가로서의 리더십을 개발한다.

-마지막 4단계는 EM관련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제 활동을 전개한다. 이 과정에는 아파트 단지 혹은 대규모 사업장의 지역주민 섭외, 프로그램 설명 및 참여 권유, 수강생이 직접 실시하는 시범강의 등을 포함한다.

4. 사업 세부 계획

1) 진행 인력 체계

-기획, 조정 및 집행은 연구소장이 상근하며 수행한다.

-연구소의 상근 인력 1인(사회교육팀장)이 본 프로그램의 실무 총괄을 맡고, 또 다른 상근 인력 1인(간사)은 보조 및 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2) 인원:  20명 이내

3) 모집 및 홍보

-수강생은 직접적인 대면 접촉에 의한 섭외와 언론 보도를 통하여 모집한다.

-유료 광고 게재는 금하며, 언론의 보도를 통하여 홍보가 이뤄지도록 한다.

4) 일정 및 시간

-강의: 2006년 4월초 - 6월 중순사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4시

-현장 방문: 해당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5) 장소

-실내 강의는 연구소 강당에서 하며, 농장 및 제주시환경사업소(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등의 현장을 방문한다.

6) 수료 후 EM녹색활동가 활동 계획

-아파트, 대형 음식점, 호텔 등을 대상으로 EM을 활용한 환경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EM녹색활동가가 주도하도록 기회를 부여한다.

-제주도 교육청 혹은 개별 단위 학교와 협의하여 초ㆍ중ㆍ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내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채택되도록 하고, EM녹색활동가를 방과후 전문강사로 위촉한다.

5. 평가 계획

1) 강의 평가 수행: 강의 평가지를 작성하여 강의 직후, 개별 강의에 대한 수강생에 의한 강의 평가를 실시한다.      

2)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수행: 수료식 직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집행에 대한 총괄적인 만족도(교육성취도)를 측정하는 평가를 수행한다.

3) 평가 워크셥 개최: 프로그램의 마지막 행사로 ‘프로그램 평가 및 EM녹색활동가의 활동 방향에 관한 워크셥’을 개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더불어, 향후 EM녹색활동가의 활동 방향을 모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