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문대림 "정권 심판 내가 앞장서겠다"
문대림 "정권 심판 내가 앞장서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1.0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도의회 의장 사퇴 및 총선출마 기자회견

문대림 도의회 의장이 4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장 사퇴 및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대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민주통합당)이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장 사퇴 및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본격 총선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문대림 의장은 회견문에서 “MB 정부 4년, 호언장담했던 경제 살리기는 경제 죽이기가 됐고 국민 위에 군림하고 국민의 입과 귀를 틀어막으며 피땀으로 일궈온 민주주의를 후퇴시켜버렸다”고 성토했다.

이어 문 의장은 “더 이상 1%만을 위한 정당에 정권을 맡겨서는 안된다”며 “4.11 총선을 통해 MB 정권을 심판하는 그 길에 제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문 의장은 우선 “기초자치권 확보는 주민들의 엄중한 요구이자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본 토대”라며 “현재 도 차원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과 병행해서 기초자치권 확보라는 큰 기조 하에서 관련 입법활동을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서귀포시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인 해군기지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다짐도 잊지 않았다. 문 의장은 “해군기지는 추진 과정에서의 적법절차의 원칙과 주민동의의 원칙, 유사 국책사업과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며 “앞으로도 이 문제가 제주도의 입장에서 명분과 실리를 얻을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매듭짓겠다”는 소신을 피력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는 문대림 의장.
특히 문 의장은 “정부는 평택에서 무려 167차례나 정부 차원의 주민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원특별법에 89개 사업 18조 지원을 약속하고, 경주 방폐장의 경우도 55개 사업 3조7000억원의 지원을 약속했다”며 “하지만 제주도에서는 범정부 차원의 지원은 고사하고 압박만 있었다”고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문 의장은 이어 “따라서 제주 해군기지 사업은 당장 공사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도민 이익과 명분이 검토돼야 한다”며 특히 “왜 강정에 해군기지가 필요한지에 대해 정부 차원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해 입지조건부터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감귤 산업이 르네상스 시대를 열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국가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며 “홀대받는 밭작물 정책이 아니라 균형잡힌 정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고, 소득보전직불제 전면 실시 등 농가의 기본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제도를 혁신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문 의장은 곧바로 내일(5일) 도선관위에 예비후보 등록을 한 후 총선 행보를 시작한다. 8일에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질 예정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