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도의원, 역사교과서 4.3누락에 발끈 "정부, 역사 감추지 마라"
도의원, 역사교과서 4.3누락에 발끈 "정부, 역사 감추지 마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11.15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개정한 역사교과서에 4.3사건이 누락된 것과 관련, 제주도의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교과부는 지난 9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역사교과서의 '집필기준'을 마련해 확정․발표했지만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는 항목의 집필기준 어디에도 제주4·3사건에 대한 언급은 없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5일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발표에 따른 우리의 입장'을 내고 "제주4·3사건이 한국 현대사의 흐름에 있어서 결코 소홀히 취급되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사적 사건임에도 이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서 명시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제주4·3사건에 대해서는 여수·순천 10·19사건 등과 함께 2000년 국사교육 준거안을 근거로 역사 교과서에 일부 반영돼 왔다. 더욱이 2003년 정부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를 채택하면서 이 내용을 토대로 교육 자료로 활용해 줄 것을 건의했고, 점차 개선돼 왔다"고 말했다.

행자위는 "역사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기 마련이지만 오욕의 역사든 자랑스러운 역사든 감춘다고 사라지지 않는다. 제주4·3사건 또한, 매장시키거나 망각을 강요해서도 안 되며 제주지역에 국한된 사건이라고 치부해서는 더더욱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광복과 미·소 분할 점령, 정부의 수립, 분단과 6·25전쟁으로 이어지는 길목에서 결코 배제되어서는 안 될 역사적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며 "역사' 과목의 기술에 있어서 내용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기준이 마련되고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제주도정은 제주4.3사건의 내용이 역사교과서에 반드시 기술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