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한미FTA 외통위 기습상정! 농민단체 한나라 도당서 ‘시위’
한미FTA 외통위 기습상정! 농민단체 한나라 도당서 ‘시위’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11.0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회, 당사 앞 규탄대회 '밤샘 농성 예고'...경찰, 병력 배치 '만일의 사태 대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가 2일 오후 2시경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을 전격 상정하면서 도내 농민단체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은 2일 오후 3시20분 한나라당 제주도당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한미FTA 폐기를 촉구했다.

현장에는 조미혜 여성농민회 제주도연합 부회장과 현애자 민주노동당 도당위원장, 고대언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전국농민회 제주도연맹 고성효 사무처장 등 수십여명이 참석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 20여명을 당사 앞 현관에 배치하고 농민단체들이 건물안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막아섰다.

남경필 외통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경 야당이 점거하고 있는 전체회의장이 아닌 소회의장에서 외교통상부에 대한 예산안 심사를 마친 직후 비준안을 직권상정했다.

 
농민 단체들은 정부여당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한미FTA 국회 비준으로 제주농업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미FTA체결에 따른 제주감귤산업 피해액은 15년차 누적기준 1840억원에서 1조1262억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나라당 제주도당 당사 앞에 집결한 농민단체들은 1%를 위한 99%의 희생을 강요하는 정부의 한미FTA체결에 동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미혜 여성농민회 제주도연합 부회장은 “수확을 해야 하는 시기에 농민을 거리에 내모는 정권에 분노를 금한다”며 “이 나라의 정부는 대한민국의 정부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국내법을 넘어서는 한미FTA로 우리는 상당수 국내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국내서 효력이 있고 미국에서는 국내법이 되지 않는 불평등 조약이 된다”고 지적했다.

조미혜 여성농민회 제주도연합 부회장이 한미FTA의 부당성을 알리고 있다.
고대언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연대사에서 “거대자본을 위한 한미FTA는 절대 저지돼야 한다”며 “농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민의 주권이 미국으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본부장은 또 “통약 조약이 이뤄지면 수백년간 한 쪽에서 폐기를 거부할 경우 영원히 이뤄진다”며 “국민을 위해 온몸으로 FTA를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민회측은 결의문에서 “한미FTA를 강행처리 하려는 한나라당에 분노하지 안을 수 없다”며 “반농민.반민주적 작태를 보인다면 농민의 결사항전에 직멸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규탄대회가 끝난 후 농민회 지도부 3명은 한나라당 도당 사무실 당직자들과 면담을 갖고 한미FTA 폐기를 촉구했다.

농민단체들은 면담 결과와 별도로 도당 앞에서 밤샘 농성을 전개하고 한미FTA 국회 비준의 부당성을 알리기로 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