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09:06 (금)
엉뚱한 곳에 가서 “저것이 외돌개” 무자격 가이드 ‘어쩌나’
엉뚱한 곳에 가서 “저것이 외돌개” 무자격 가이드 ‘어쩌나’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11.0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광부, 제주현지서 가이드 21명 적발...잘못된 정보에 쇼핑도 강요 ‘단속 강화’

 
국내 일부 여행사들이 무자격 관광통역 안내사(이하 가이드)를 고용해 제주관광에 나서면서, 잘못된 정보제공과 선물강매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여행지에서 무자격 가이드 단속을 벌여 제주현지서 21명 등 총 38명을 적발했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09년 9월 관광진흥법이 개정되면서 2년간 통역안내사 자격증 의무화제도에 대한 여행업계의 계도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9월말로 계도기간이 끝나자, 문광부는 제주를 포함한 전국 유명 여행지에 단속반을 파견해 무자격 가이드에 대한 집중 단속을 진행했다.

그 결과, 단속반은 제주현지에서 활동 중인 무자격 가이드 21명 등 38명을 단속하고, 제주에 주소지를 둔 업체 2곳 등 33곳을 적발했다.

언어권별로는 무자격자 38명중 중국어 가이드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본어 가이드 3명, 베트남어 가이드 2명, 독일어와 마인어 각각 1명순이었다.

여행업계에서 이처럼 무자격 가이드를 고용하는 것이 저렴한 인건비와 상품 판매(커미션) 등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자격증 소지자들 역시 열악한 근로조건과 저가여행상품, 덤핑 여행 등을 이유로 통역 현장에 나서기를 꺼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다 보니 무자격 가이드 운영에 따른 문제점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 도내 주요 관광지에 대한 소개를 사실과 다르게 하거나 무리한 쇼핑관광 알선 등이 그것이다.

특정 특산품점을 찾은 관광객들의 쇼핑액이 늘어날수록 가이드의 수당이 늘어나는 만큼, 쇼핑 알선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관광지에 대한 정보마저 부족하다 보니, 제주를 찾은 여행객을 대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지역 이미지에도 타격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의회 제주지부 관계자는 “무자격 가이드가 전혀 다른 곳을 외돌개로 설명하는 현장도 목격했다”며 “물건 강매와 식당에서 소리를 지르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자격 가이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청에 적극적인 단속을 요구하고 있다”며 “향후 제주지부 차원에서 중앙부처를 상대로 민원을 제기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유자격 수수료 등을 이유로 여행사들이 미자격자를 쓰는 것 같다”며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여행사의 소명기회를 듣고 행정처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의회 제주지부에 등록된 도내 통역 가이는 모두 300여명이며, 이중 일본어 가이드가 250여명이 가장 많고 중국어 가이드는 67명 등이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