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해군기지 크루즈 타당성조사 “알고보니 민항만 적용”
제주해군기지 크루즈 타당성조사 “알고보니 민항만 적용”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10.0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 민군복합항 크루즈부두의 타당성조사는 군항을 제외한 민항만을 전제로 수행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경남 사천)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2008년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수행한 제주해군기지 크루즈부두의 타당성 조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보고서가 지나치게 낙관적인 장래수요만을 가정하고, 민군복합항의 가장 큰 애로점인 해군의 통제 등의 상황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강 의원은 “보고서는 국내 기항한 해양크루즈선박의 과거 추이를 가지고 미래 입항가능 선박을 추정하는 방식으로 했는데 한마디로 희망사항을 추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에 입항한 사례조차 없는 8만톤급 이상 크루즈가 2015년에 강정항에 3척이 입항한다고 추정했는데 그 뚜렷한 근거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강 의원은 또 “보고서 시나리오 중 해군의 입출항 통제라는 제약상황은 가정되지 않았다”며 “기본데이터가 부족할 경우 대안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수요자 선호도조사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해군의 해상훈련이 수시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민군복합항에 대형 크루즈선사가 입항한다는 것 자체도 실현불가능하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해군이 언제 입출항통제를 할지 모르는 이 제주해군기지에 초호화 대형 크루즈선이 들어올지 의문”이라며 “크루즈선사협회에 수요조사를 해서 신뢰할 만한 결과를 다시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