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2007년 4월 해군기지 강정 결정시 청와대는 반대”
“2007년 4월 해군기지 강정 결정시 청와대는 반대”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9.29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제주위원회 발족식 참여 “해군기지 결정 송구스럽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9일 오후 6시10분 제주웰컴센터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07년 4월 강정마을 총회에서 해군기지 유치가 결정되고 청와대에 보고가 들어갈 당시 시민사회수석실에서는 반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기지 추가 건설이 필요하다는 국방부의 요청을 수용하면서 입지가 제주도 강정이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이 흘러나왔다는 설명이다.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발족식 참석차 제주를 찾은 문재인 이사장은 29일 오후 6시10분 제주웰컴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해군기지 건설지로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이 결정된 당시, 문재인 이사장은 참여정부의 대통령비서실장을 맡고 있었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과 민정수석비서관을 거친 문 이사장은 당시 청와대에 강정마을 결정이 보고된 4년전 상황을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문 이사장은 “해군기지를 제주도 강정마을에 두는 것을 두고 참여정부 내부서 논란이 있었다”며 “그 당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서는 반대를 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안보라인에서는 국가 안보상 필요한 일이라고 했고 결국 결정됐다”며 “당시 청와대는 강정마을 대다수가 찬성한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문 이사장은 또 “당시 해군기지가 추가로 필요하긴 했었다. 그런데 제주여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며 “평화의 섬과는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참여정부서 결정된 국책사업에 대한 책임론에 대해서는 “참여정부 때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책임이 있다. 그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와서 보니 그 절차에 하자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입지결정에 참여한 주민수가 적다는 것도 나중에 알았다”며 “주민들과 대화하고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이사장은 또 “현 정부는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밀어 붙이는 식으로 하고 있다”며 “과거식 행정행태가 되풀이 되면서 상황이 악화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해군기지 갈등 해결책에 대해서는 “이미 보상문제나 절차가 진행이 돼 있어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금이라도 공사를 중단하고 강정이 적절한지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대권 도전 계획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문 이사장은 “안풍에 나타나는 민심을 보면 정말로 기성정치나 정당에 대해서 심각한 불신이 있다”며 “이명박 정부의 계획이나 실적에 대한 비판이 강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기존 야4당과 시민사회까지 다 참여하는 대통합수권정당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며 “이를 성사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그 후에 대선출마를 판단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