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도민 여러분, 강정마을을 제발 살려줍써!"
"제주도민 여러분, 강정마을을 제발 살려줍써!"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9.2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민 여러분, ‘제발 살려줍써’라 외치는 읍소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절규는 군화발로 강정마을을 짓밟는 해군이나 경찰에 대한 항복의사가 아닙니다. 오로지 제주도민 여러분을 향한 긴급 구원 요청이요, 피맺힌 울부짖음, 호소입니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제주도 야5당이 제주도민들에게 강정주민과 강정을 지켜줄 것을 호소했다.

이들은 28일 오전 서귀포시 해군기지건설 현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마을이 지키려는 것은 선조로부터 이어온 삶의 터이며, 생존권이요, 후세에 물려줘야 할 귀중한 자연유산”이라며 “제주도민들이 강정마을 주민과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과연 해군기지 건설이 정당성을 얻고 시작된 사업인지 우리는 되묻고 또 되물어야 한다. 진정 필요한 국책사업이고 정당한 안보사업이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그러나 너무 많은 의혹들이 불거져 있고, 이러한 의혹에 대한 해명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강정주민은 국책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점과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음에도 이을 인정하지 않고, 정부의 태도에 의문을 제기하며 투쟁해 오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국회 부대의견에서 제시한 ‘민항 위주의 민.군복합형 기지항’을 해군이 자의적으로 해석한 점과 법적 절차와 요건에 하자에 대한 점을 지적했다.

또한 국회 야5당 진상조사단이 요구한 ‘제주해군기지 건설공사 잠정 중단’에도 공사를 강행한 점과 해군기지 기본협약서 이중체결, 매장문화재 발굴 등을 거론하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야5당은 “제주해군기지건설사업은 강정마을 공동체를 파괴하고 제주지역사회 갈등과 분열을 야기해 왔다는 사실에서 볼 수 있듯 평화를 해치는 동시에 국가안보를 무너뜨리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도 강정마을은 계엄령 치하에 놓여 있는 듯이 해군과 경찰병력에 점령당한 채 주민들이 자기 마을안에서 자유로운 이동이나 통행이 불가능할 정도”라며 “강정마을은 대한민국 제주도 서귀포시의 한 마을이 아니라 국방부와 해군의 입장에서는 쳐서 없애버려야 할 마을로 여기는 듯 하다”고 울분을 토했다.

야5당은 “도민여러분은 ‘제발 살려줍써’라고 도민에게 도움의 손길을 구하는 강정마을의 손을 따뜻하게 맞잡아 달라. 강정마을을 찾아 현재의 상황을 눈여겨보고, 강정마을을 지키는 일에 함께 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