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범대위 "김 전 지사, 해군기지 이중협약 진실 밝혀라"
범대위 "김 전 지사, 해군기지 이중협약 진실 밝혀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9.1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 이중협약서 논란과 관련, 김태환 전 제주지사가 은폐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제주군사기지범대위가 '대도민 우롱행위'라며 맹비난을 가했다.

범대위는 15일 성명을 내고 "김 전 지사는 기본협약서를 추호도 은폐한 바 없다고 주장을 하지만 당시 체결과정부터 군사 작전하듯 은밀하게 진행됐다. 기본협약서 내용에 대한 공론의 과정도 없이 진행됐을 뿐만 아니라 기본협약서 체결식도 비공개로 진행돼 정부와 제주도의 입맛대로 배포된 보도자료만을 통해 정보를 접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도의회도 정부로부터 특별한 지원혜택을 보장받지 못한 상태에서 협약서 체결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었다. 따라서 최근 문제가 된 이중 협약서 논란은 당시 기본협약서 체결을 대중에 은폐하여 진행한 결과인 셈"이라며 "그럼에도 김 전지사 가 이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것은 도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국방부가 제주해군기지 명칭을 사용하게 된 것도 국무총리실에서 상호 입장을 존중하는 중재에 따른 것이라고 했지만 이 역시도 김 전 지사 자신의 책임은 회피한 채 국방부와 국무총리실에 떠넘기는 인상이 짙다"고 말했다.

특히 "김 전 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기본이념이 훼손되지 않았다고 보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의 실체는 국회의 부대조건을 정면으로 뒤바꾼 채 진행되고 있는 것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며 "제주특별법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란 명칭을 김 전지사 자신이 넣었다고 자랑하지만 결국 껍데기뿐"이라고 했다.

범대위는 "김태환 전지사는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역사적 책임을 두고두고 져야 할 당사자"라며 "이중 협약서 체결로 또 다시 논란이 된 지금 김 전 지사가 해야 할 일은 기자들 앞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도민들 앞에 사죄하고 이중 협약서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