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주5일수업의 그림자 ‘부모 소득따라 웃음 달라질까 걱정’
주5일수업의 그림자 ‘부모 소득따라 웃음 달라질까 걱정’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9.09 11: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11곳 운영 ‘내년 전면시행’...윤두호 의원 “역기능 최소화해야”

 
당장 내년부터 도내 184개 초․중․고등학교의 ‘주5일 수업제’가 전면 자율시행 되면서 저소득층 학생들의 체험활동 부족 등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주5일 수업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정은 물론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된 ‘지역사회교육 네트워크 구성’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지난 6월14일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5일 수업제 시행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이로써 내년부터 월2회 이뤄지던 일선학교의 일명 ‘놀토’ 개념이 사라지고 주5일 수업제가 전면 도입된다.

구체적 시행은 지역별·학교별로 시행여건이 상이한 점을 감안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도교육감 승인 하에 자율실시토록 했다.

도교육청은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하기 위해 9월부터 주5일 수업제를 시범운영할 초등학교 8개교, 중학교 3개교 등 11개교를 확정했다.

 
시범운영학교는 제주서초, 외도초, 김녕초, 대흘초, 추자초, 탐라중, 추자중 등 제주시지역 7개교와 서귀포초, 온평초, 도순초, 서귀포여중 등 서귀포지역 4개교다.

도교육청은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편성, 수업일수 조정 및 수업시수 운영 등 주5일수업제에 알맞은 교육과정 운영 모형을 개발하다는 계획이다.

48시간의 시간이 학생들에게 주어질 경우,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통합적인 사고능력, 부족한 문제해결 능력 등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문제는 주5일 수업제로 한부모가정과 조손가정 등 저소득층 가정의 박탈감과 사교육비 부담 증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윤두호 교육의원은 오는 14일 제주벤처마루에서 열리는 주5일 수업제 관련 토론회를 발표자료를 통해 역기능에 대한 지역사회의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윤두호 교육의원.
가장 우려되는 사안은 다양한 체험활동까지 부모의 소득에 따라 차이가 날 경우, 상대적 박탈감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저소득층의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하면, 부모없이 집에 방치된 학생들의 자율활동이 걱정이다.

이를 우려해 주말에 학생들을 학원에 보내더라도 학부모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사교육비 부담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일선학교장 출신의 윤 의원은 아이들이 성장시기를 제대로 보내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활동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윤 의원은 “학교에서는 주5일 수업에 대비해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끌어 올려야 한다”며 “관심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차원에서는 여러형태의 청소년활동센터의 건립이 이뤄져야 한다”며 “지역사회교육 네트워크를 구성해 학교밖 생활을 선도하는 역할도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또 “아이들의 교육까지 부모의 소득에 따라 차이가 나서는 안 되도록 해야 한다”며 “가정과 사회가 역할을 분담해 사회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목숨을 담보로 하는 해,외,원,정 2011-09-09 12:46:04
목숨을 담보로 하는 해,외,원,정,도,박,
이제 안전하게 인터넷카,지,노,에서!
ㅇ 국내 최초 누,드,딜,러,
ㅇ 매일 잭팟 500만,원,
ㅇ 무,료,회,원,가,입,무,료,관,전,
ㅇ 양,방,향,커,무,니,케.이,션,
WWW.SAHA7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