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전국 의회서도 ‘제주해군기지 주민투표 추진 거론‘
전국 의회서도 ‘제주해군기지 주민투표 추진 거론‘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8.28 11: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대구시의회서 전국 시도의장협의회...해군기지 결의문 만장일치 ‘채택’

 
국가적 논쟁으로 떠오른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전국의 시도의회 의장들이 주민투표 등을 통한 민주적 해결을 주문하고 나섰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27일 대구광역시의회에서 2011년도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제주해군기지건설 관련 갈등해결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도의회 의장들은 이날 회에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긴장감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결의문을 제안한 문대림 의장은 “해군기지문제가 4년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며 “평화적이고 조속한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의회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어 “정부의 ‘밀어붙이기 식 공사강행은 의회주의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제주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에도 찬물을 끼얹고, 지방자치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의장협의회는 결의문에서 ▲사업주체인 정부의 직접 해결 ▲국회 예결위 부대조건 이행 ▲정부차원의 (가칭)‘갈등해소 평화해결협의체’ 구성을 주문했다.

또 ▲주민투표 등을 통한 민주적 추진 ▲물리적 충돌 반대 및 일시적 공사중단 ▲평화해결의 원칙 하에 당사자간 상호존중과 조속해결 등을 촉구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해군기지건설 관련 갈등해결 촉구 결의문

❍ 지난 2007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 일대에 추진되고 있는 제주해군기지건설사업은 국책사업임에도 불구하고 4년이 넘도록 찬·반으로 나뉘어 첨예한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 그러나 정부는 해군기지건설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단호한 법집행’, ‘공사중단 불가’ 등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며 최근에는 공사현장에 공권력 투입을 시도하는 등 일촉즉발의 공포분위기가 조성됨으로써 자칫 물리적 충돌에 의한 심각한 사태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아무리 국책사업이라고 하지만 갈등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제주해군기지건설사업의 주체인 정부가 나서서 민주적인 절차와 정당성, 그리고 입지선정의 타당성 등에 대한 설득력 있는 논리와 근거가 제시되어야 하고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상과 주민합의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 따라서 우리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는 제주해군기지건설로 인한 심각한 갈등과 제반 문제들이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며, 동시에 조속히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되기를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합니다.
첫 째, 우리는 제주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제반 갈등에 대하여 사업주체인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해결에 적극 앞장 설 것을 촉구한다.

둘 째, 우리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과 관련한 국회 예결위 부대조건(민군복합형 기항지) 이행을 촉구한다.

셋 째, 우리는 제주해군기지건설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지역주민 대표를 포함하는 정부차원의
‘(가칭)갈등해소 평화해결협의체’ 구성을 촉구한다.

넷 째, 우리는 해군기지 입지선정에 따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가 주민투표 등을 통해 민주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다섯째, 우리는 공권력을 이용한 어떠한 물리적 충돌도 반대하며 평화적인 갈등해결이 이루어질 때까지 일시적인 공사중단을 촉구한다.

여섯째, 우리는 제주해군기지건설과 관련한 갈등이‘평화적 해결’의 대원칙 하에 당사자간 상호존중을 통해 조속히 해결되기를 결의한다.


2011. 8. 27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대 섹,스 파,트,너를 찾는 2011-08-29 18:38:18
★20대 섹,스 파,트,너를 찾는 가장, 빠른

☎☎ http://69joa.info ☎☎
☎☎ http://69joa.info ☎☎
*
*
새해엔 여신급 미모의 여친 만들기
*
*
아무나 찍어도. 한명만 찍어도 그냥 찍어도
*
*
그 모든게 가능한 놀라운 그곳
*
*
한국 여대생. 외국 여대생
*
*
섹시미 철철넘친 그녀와 당당하게 보내세요
*
*
☎☎ http://69joa.info ☎☎
☎☎ http://69joa.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