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09:06 (금)
배려는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는 비타민
배려는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는 비타민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08.2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귀포시 도시건축과 농지산림담당 정건철

이기주의가 만연한 현 세태에 남을 배려하는 마음은 참으로 숭고한 일임에 틀림이 없다.

배려가 있는 조직은 따뜻함과 포근함을 생성시켜 항상 웃음과 인정이 넘쳐 흐르며, 조직원간의 인간애가 싹터 어떤 어려운 일도 함께 처리하려고 하는 동기 부여에 크나큰 힘을 발휘한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바로 배려는 너와 내가 경쟁하는 삶이 아니라 서로 공존하는 삶이기 때문이다.

배려는 용기를 주고 희망을 갖게 하고 행복을 만들어 준다. 배려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보이지 않는 끈과 같은 것이다.

필자가 근무하는 부서에서는 어려운 민원업무 출원 시 지시 일변도에서 벗어나 부서장과 관계직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민주적인 토론방식으로 처리방안을 도출한 후 민원을 합리적으로 처리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배려형 부서 운영이야말로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는 시너지가 됨을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배려는 받기 전에 주는 것이며, 사소하지만 위대한 것이다.

배려가 있는 곳은 포근한 인간미가 싹터 갈등과 반목이 저절로 해소되고 마음의 풍요로움과 자부심을 갖게 만든다.

이러한 취지로 볼 때 배려야 말로 우리 공직사회에 최고의 브랜드로 육성해야 할 필수 가결의 덕목이 아닐 수 없다.

배려는 이 세상을 가장 아름답게 만들고 마음을 저절로 움직이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
그러기 때문에 배려는 아무 자본 투자 없이 나를 변화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려를 삶의 미덕으로 삼고 조직과 생활 속에서 실천해 나갈 때 우리 조직은 분명 새롭게 변모 해 나갈 것이다.

우리 모두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조직의 활력을 불어 넣는 비타민임을 깊이 인식하여 우리 조직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나가야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