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시민기자] 어르신들 손재주 '대단해요'
[시민기자] 어르신들 손재주 '대단해요'
  • 조형근 시민기자
  • 승인 2006.05.06 01: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양로원.요양원 '제3회 작품전시회'
지난 2일 제주시 농협중앙회 서문지점(지점장 전정택)에서 사회복지법인 불교자비원 제주양로원.제주요양원(원장 김부자) 어르신들의 ‘제3회 작품전시회’가 열렸다.

오는 31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시설 어르신들이 지난 2년간 만들어 온 한지공예 외 13여개의 공예작품이 전시된다.

시설측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설 어르신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다양한 잔존능력을 선보임으로서 시설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농협을 이용하는 불특정 다수의 시민들에게 시설 프로그램 활동을 알림과 동시에 후원 및 봉사자 등 사회적 자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농협중앙회 서문지점은 제주양로원.요양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후원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제주양로원.요양원 프로그램담당 김효정 과장 인터뷰.

#서문농협에서 전시회를 하게 된 계기는
2002년 6월 농협중앙회 서문지점과 자매결연을 맺으며 작품 전시회를 실시하게 됐다.

#작품의 종류는
이번 전시회 작품은 모두 14개 공예 작품으로 이루어졌고 한지, 골판지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루기 쉬운 재료들을 이용했다. 때문에 어르신들도 어렵지 않게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

한지를 이용해 만든 작품으로는 서랍장.함.탁자 등이 있다. 또 바느질공예로는 휴대폰 고리를, 와이어공예로는 철사를 구부려 만든 바구니 등이 있다.

한지공예시간은 외부강사의 도움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나머지 공예시간은 담당직원들에 의해 실시되고 있다.

#양로원에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얻는 것이 있다면
여가활동이 주 목적이다. 양로원에서의 무료한 시간을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서 해소한다.

그리고 어르신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잔존능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잔존능력을 발전.유지.회복시켜 드리고, 더불어 당신들도 뭔가 할 수 있다는 자존감을 고취시킬 수 있다.

#끝으로 덧붙일 말은

의외로 재가 어르신들 중에 생활시설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계시는 분들이 많다. 이번 전시회에 지역 재가 어르신들이 많이 와서 관람을 하시고 그분들이 시설을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2006-05-07 15:48:33
이제껏 봤던기사들이랑은 좀 색다른 맛이 있네요.
시설노인하면 전 아직도 어둡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그렇지만도 않은가봐요.